2023.04.12 외부 이해관계자
현대자동차그룹은 자유롭게 이동하는 개인, 안전하게 살아가는 사회, 건강하게 영위하는 지구를 위해 올바르게 움직입니다. ‘이동’, ‘안전’, ‘친환경·미래세대’ 영역별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과 실천을 이어가겠습니다.
2007년 11월 설립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설립자인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의 ‘기업 활동을 통해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사회공헌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설립자의 철학을 기반으로 ‘사회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재단’ 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사회의 관심과 지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 속 숨은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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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연결하고자 현대자동차그룹은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습니다. 고객가치 실현은 다양한 사업과 기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순간에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새로운 시대의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의 각 그룹사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로보틱스, UAM, 메타버스 등을 연결해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키워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경험을 혁신적으로 차별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앞서 해결책을 도출하는 서비스의 고도화, 고객 서비스 마인드 강화로 보다 진화한 고객가치를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무결점 • 무결함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라는 품질철학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품질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법적 요건부터 고객의 요구까지 포괄하는 통합 품질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 • 개발 단계에서부터 반영해 선제적인 품질관리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품질관리 체계를 구현함으로써 품질분석 고도화, 고객 요구 • 개선을 위한 시간 단축, 업무효율 증대를 통한 제품 신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사에 잠재되어 있는 환경, 안전/보건, 노동/인권, 윤리기준 준수 등의 리스크를 평가 • 관리 • 개선하는 공급망 ESG 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협력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사의 ESG성과개선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원재료 조달과 관련하여 분쟁지역의 광물 채굴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환경오염과 인권침해 문제를 예방하고자 협력사와 공동으로 국제 기준(OECD Due Diligence Guidance for Responsible Supply Chains of Minerals from Conflict-Affected and High Risk Areas 등)을 기반으로 원재료 조달 과정의 윤리성•투명성을 증진시키는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를 여는 원동력은 인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핵심 미래 분야에서 청년 인력 채용을 확대할 예정이며, 그룹사 인턴십 기회 제공, 연구장학생 등 산학협력 추진, 이공계 미래기술 직무교육,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등을 통해 미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특히 로보틱스나 UAM, 전기차, 수소에너지, 자율주행 등의 신사업 분야의 일자리는 청년세대에게는 희망과 기회를 부여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영역에서 선순환이 이뤄져 전체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