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현대자동차
“어떤 사양을 조합해야 후회가 없을까?”, “이 차를 타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많은 분들이 새 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이런 고민을 합니다. 사양을 단계별로 구성한 트림,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내·외장 컬러, 자동차의 심장에 해당하는 파워트레인 등 자동차를 살 때 결정해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차 어때?’는 자동차 구매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겪는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트림별 주요 사양을 보다 쉽게 살펴보고, 앞서 구매한 고객들은 어떤 선택을 했는지도 함께 알아봅니다. 대상 차종은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입니다.
팰리세이드는 대형 SUV가 인기를 모으는 북미는 물론, 한국에서도 확고히 자리매김한 인기 모델입니다. 팰리세이드의 인기 요인은 다양합니다. 견고하고 단단한 인상을 전달하는 외관 디자인, 차급에 걸맞은 넉넉하고 실용적인 공간,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주행 감성의 가솔린 3.8 V6 기본 탑재 등에서 현대차 플래그십 SUV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죠.
여기에 수직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개성을 강조한 트림 라인업도 팰리세이드의 매력을 더 하는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트림 라인업은 익스클루시브, 르블랑,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등 네 가지로, 각각의 트림이 최적의 사양 조합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입니다.
익스클루시브
먼저 살펴볼 익스클루시브는 가족과 함께 탑승하는 차량 성격을 고려해 운전자 보조, 안전, 편의 등 풍부한 사양을 기본화해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외관에서는 상위 트림과 동일하게 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 헤드램프, 리어램프, 보조 제동등에 모두 LED 램프를 적용했습니다. 또 현대자동차 고급 모델에 적용되는 후진 가이드 램프도 익스클루시브부터 만날 수 있습니다. 후진 가이드 램프는 후진 시 바닥에 일정한 간격으로 빛을 비춰 후방 물체와의 거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편의 사양입니다.
안전 사양도 돋보입니다. 팰리세이드는 10개의 에어백이 기본입니다. 측면 충돌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전개돼 1열 탑승자의 상체 부상을 최소화하는 센터사이드 에어백을 비롯해 운전석 무릎 에어백, 1/2열 사이드 에어백 등 전후좌우 빈틈없이 충돌에 대비했습니다. 고객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의 구성은 어떨까요? 익스클루시브는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제동을 보조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차로 유지 및 이탈방지 보조, 안전구간과 곡선로에서 스스로 속도를 줄이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의 다양한 첨단 운전자보조 사양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향상시켰습니다.
이 밖에도 운전자 주의 경고, 대향차 감지 시 상향등을 자동으로 조작하는 하이빔 보조, 운전자가 위험한 주행을 하는 경우 경고해주는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등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돕습니다. 익스클루시브에는 열선이 적용된 가죽 스티어링 휠, 운전석 전동시트(8방향 조절, 럼버서포트), 1열 열선 및 통풍 기능, 2열 열선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익스클루시브의 시트에는 인조 가죽으로 마감한 2:2:3 배열의 7인승이 기본이지만, 8인승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공간 연출이 가능한 폭넓은 시트 활용 기능도 장점입니다. 2열 앞/뒤 슬라이딩 및 등받이 각도 조절(리클라이닝) 기능, 2열 등받이를 접을 때 방석이 아래로 내려가 적재공간과 바닥 단차를 최소화한 폴드&다이브 기능, 3열 6:4 분할 폴딩 및 등받이 각도 조절로 다양한 쓰임새를 고려한 것이죠.
편의 사양으로는 버튼시동 및 스마트키,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12.3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프로젝션, 현대카페이), 하이패스 등이 기본이며, 여러 탑승자의 편안한 이동을 지원하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1열 좌/우, 2열), 1열부터 3열까지 총 5개의 USB 충전기와 3개의 파워 아웃렛(외부기기 전력 공급 장치)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르블랑
르블랑은 팰리세이드에서 경쟁력이 높은 트림 중 하나입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사양을 추가해 상품성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까지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외관에서는 20인치 휠로 보다 당당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첨단 운전자보조 사양에서는 운전자의 사각지대인 후측 대각선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경고하는 후측방 충돌 경고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등을 추가해 안전성을 강화했습니다.
르블랑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1열 탑승자에 최적의 편의를 제공하는 사양이 추가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퀼팅 패턴을 수놓은 천연가죽 시트(블랙/쿨그레이), 인조 가죽과 바느질로 장식한 도어 암레스트 등으로 실내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다듬었습니다. 1열 시트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운전석 전동시트는 기존 8방향 조절에서 10방향 조절로 기능이 확대됐고, 4방향 럼버서포트, 쿠션 익스텐션, 메모리 시트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더불어 동승석에는 8방향 전동 조절과 다른 탑승자가 편리하게 조작 가능한 워크인 디바이스가 마련됐습니다.
이 밖에도 12.3인치 LCD 클러스터, 전동식으로 조절 가능한 스티어링 휠 틸트&텔레스코픽 기능, 스마트폰 무선충전,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차량 주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 후측방에서 차량 접근을 감지할 경우 뒷좌석 도어를 열리지 않도록 돕는 안전 하차 보조로 편리함을 높였습니다.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는 르블랑 사양 외에 2열 통풍 기능, 2열 수동식 도어 커튼 등으로 뒷좌석 탑승자에게 제공되는 안락한 이동 경험을 강화한 점이 특징입니다. 즉, 내 가족을 VIP처럼 모시고 싶은 분들께서 더욱 관심을 갖는 트림입니다. 또한 인테리어에 고급 소재를 사용했으며 1열 시트의 고급스러움과 기능도 강화됐습니다. 세 가지 색상(블랙/버건디/웜그레이)의 퀼팅 나파 가죽시트로 소재를 업그레이드했고 운전석에는 에르고모션 시트가 적용됐습니다.
운전석 에르고모션 시트에는 18방향 조절, 신체 측면을 지지하는 사이드 볼스터 전동 조절, 가장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릴렉션 컴포트 등이 함께 더해집니다. 동승석 전동시트의 기능도 향상돼 럼버서포트, 레그레스트, 릴렉션 컴포트 등을 지원합니다. 이 밖에도 헤드라이닝과 필러에 스웨이드 내장재가 더해져 프리미엄 감성을 전달합니다.
캘리그래피
캘리그래피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사양으로 플래그십 SUV의 이미지를 강화한 최고급 모델입니다. 캘리그래피는 외관부터 다릅니다. 전용 디자인을 사용했기 때문이죠. 20인치 전용 휠,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앞/뒤 크롬 스키드 플레이트, 바디 컬러와 동일한 휠 클래딩 등으로 캘리그래피만의 스타일을 연출한 점이 대표적입니다.
인테리어에서는 콘솔커버, 리어범퍼스텝, 도어스커프, 1열 도어스피커 그릴 등 적재적소에 알루미늄을 비롯한 금속 소재를 활용해 시각적인 가치를 높였습니다. 여기에 퀼팅 장식 도어트림, 앰비언트 무드램프, 전용 퀼팅 나파 가죽시트(블랙/브라운/웜그레이) 등으로 남다른 감성을 제공합니다. 시트 사양에서는 버튼 조작만으로 접거나 펼 수 있는 3열 파워폴딩, 3열 열선 기능, 2열 윙타입 헤드레스트를 추가했습니다. 이미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1열 시트에 고급화 사양이 모두 적용된 만큼, 캘리그래피에서는 2열 및 3열 고급화에 집중한 것이죠.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의 기능도 향상됐습니다. 캘리그래피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외에 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까지 감지 대상이 확대됐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진출입로에서의 감속까지 지원합니다.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면 자동차 스스로 차로를 변경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의 주행보조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이 외에 후진 시 장애물과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제동을 돕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고 차량 외부에서 리모컨 조작으로 전/후진 출차가 가능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헤드업 디스플레이, 후석 승객 알림,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12스피커, 외장앰프) 등의 편의 사양도 캘리그래피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캘리그래피에서는 동일한 가격의 스폐셜 트림인 블랙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랙에디션은 다크 틴티드 도금을 입힌 외관 장식(라디에이터 그릴, 스키드 플레이트, 범퍼 가니쉬, 도어 하단 가니쉬, 로고 및 엠블럼)을 중심으로 전용 20인치 휠, 블랙 루프랙, 전용 인테리어 디자인(스웨이드 퀼팅 나파 가죽시트, 다크 알루미늄 콘솔 커버)으로 세련된 스타일을 강조한 점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커스터마이징(H Genuine Accessories) 사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객들은 출고 후 차량을 개조하지 않고도 우수한 마감과 품질, 성능을 갖춘 커스터마이징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죠. 팰리세이드에서도 아웃도어 활동과 가족 중심의 차량 성격을 더욱 강조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사양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중 VIP 패키지는 플래그십 세단이 부럽지 않을 만큼, 탑승자의 편리함을 한층 높인 편의 사양으로 꽉꽉 채운 모습입니다.
VIP 패키지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열 스피커 내장형 윙타입 헤드레스트를 비롯해 각종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소품을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는 2열 센터 콘솔 양문형 암레스트, 공기청정기 등이며, 여기에 음료를 시원하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냉온장 컵홀더, 도어트림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은은하게 빛나는 앰비언트 무드램프, 고급형 카매트(1/2/3열)까지 함께 추가됩니다.
센터 콘솔 암레스트에는 터치 스위치가 마련됩니다. 이를 통해 냉온장 컵홀더, 공기청정기,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죠.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경우 스피커가 내장된 윙타입 헤드레스트와 연동해 2열 탑승자 개개인에게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며, 블루투스, 헤드셋, 미러링 연결도 지원합니다.
이처럼 VIP 패키지는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이동의 경험을 극대화합니다. 팰리세이드의 2열을 비행기 퍼스트클래스 부럽지 않은 공간으로 꾸밀 수 있는 VIP 패키지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참고로 VIP 패키지는 캘리그래피 트림 7인승에서만 가능합니다(블랙에디션과 동시 선택 불가).
그렇다면 팰리세이드를 구매한 고객들은 이처럼 다채로운 구성 가운데 어떤 조합을 가장 많이 선택했을까요? 지난해 팰리세이드 판매 데이터로 고객의 관심이 집중된 트림, 많은 선택을 받은 내외장 컬러, 파워트레인, 선택 사양 등을 살펴봤습니다. 먼저, 트림별 판매 비율을 살펴보면 르블랑이 47.7%, 그 뒤를 이어 캘리그래피가 44.5%를 기록하는 등 두 트림이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르블랑과 캘리그래피를 합산한 비율은 총 92.2%에 달합니다. 또한 프레스티지와 익스클루시브는 각각 5.2%, 2.5%를 차지했습니다.
르블랑은 기본 모델(익스클루시브)에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고급 사양을 추가한 것이 특징으로,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 모두 뛰어납니다. 따라서 47.7%에 달하는 르블랑의 높은 인기는 합리적인 럭셔리를 추구하는 고객이 그만큼 많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캘리그래피의 인기는 플래그십 SUV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프리미엄 SUV의 가치를 지향하는 대형 SUV 시장의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파워트레인 판매 비율은 가솔린 3.8 V6 엔진이 61.7%로, 38.3%의 디젤 2.2 엔진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대형 SUV에서도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주행 감각의 가솔린 엔진에 대한 선호가 상당히 높다는 점을 보여주죠.
주행 및 편의 사양으로 볼 수 있는 사륜구동 시스템(HTRAC)에 대한 선택 비율은 38.6%(전륜구동 61.4%)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다른 전륜구동 SUV와 비교할 경우 사륜구동 시스템 선택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이며, 보다 우수한 구동력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추구하는 고객이 그만큼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팰리세이드 고객들의 역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컬러는 개개인의 기호가 강하게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팰리세이드 내·외장 컬러별 선택 비율 결과는 어땠을까요? 팰리세이드 외장 컬러별 판매 비율은 크리미 화이트 펄이 49.0%, 어비스 블랙 펄이 27.1%, 그라파이트 그레이 메탈릭이 9.6%, 로버스트 에메랄드 펄이 5.2%, 문라이트 블루 펄이 4.9%, 쉬머링 실버 메탈릭이 2.9%, 가이아 브라운 펄이 1.3%를 각각 차지했습니다. 이중 로버스트 에메랄드 펄, 문라이트 블루 펄, 가이아 브라운 펄을 제외할 경우 전부 무채색이라는 점에서 안정적이고 차분한 컬러에 대한 높은 선호를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내장 컬러에서는 유채색이 비교적 폭 넓게 선택을 받았습니다. 내장 컬러별 판매 비율을 살펴보면 브라운이 25.2%, 블랙모노톤이 22.7%, 네이비/웜그레이 투톤이 19.8%, 블랙-고급이 11.0%, 쿨그레이가 8.4%, 블랙원톤-블랙에디션 전용이 5.6%, 블랙이 2.8%, 네이비가 2.8%, 버건디가 1.5%를 기록했습니다.
블랙 계열(블랙모노톤, 블랙-고급, 블랙원톤-블랙에디션 전용, 블랙) 선택 비율이 가장 많지만, 브라운, 네이비/웜그레이 투톤, 쿨그레이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한 것입니다. 이는 고객들이 팰리세이드의 다양한 내장 컬러에 만족하고, 과감한 선택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팰리세이드는 개성을 강조한 트림 라인업으로 높은 가치와 만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사양을 기본화한 익스클루시브, 고객 최선호 사양을 집중 강화한 르블랑, 2열 편의성을 향상한 프레스티지, 플래그십 SUV만의 차별화를 이룬 캘리그래피 등으로 고객의 취향에 최적화된 선택을 유도한 덕분입니다. 또한 지난해 판매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고객분들이 팰리세이드의 어떤 가치에 주목하는지, 이처럼 높은 인기를 뒷받침하는 비결은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전달한 정보들이 개인화된 취향을 반영한 나만의 팰리세이드를 구성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렸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