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제네시스
최근 국내외 언론 매체를 검색하면 제네시스의 디자인 감각이 절정에 올랐다는 평가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호평은 제네시스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젖힌 브랜드 첫 SUV GV80로부터 시작됐다. GV80는 제네시스 브랜드 엠블럼을 형상화한 크레스트 그릴, 두 줄로 이뤄진 헤드램프, 측면의 우아한 비율과 실루엣을 강조하는 파라볼릭 라인, 다이아몬드에서 빛이 난반사되는 모습을 표현한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 등 제네시스만의 독보적인 가치를 완성하는 디자인 요소를 처음 선보인 모델이다. 이후 G80 및 G90와 같은 세단부터 GV60와 GV70 등의 SUV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에 깃든 매력은 점차 진해졌다.
GV80는 약 3년 9개월 만에 부분변경을 거치며 기존 GV80의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을 계승하는 한편, 모던한 감성의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완성했다. 또한 GV80 쿠페는 역동성을 극대화한 제네시스 최초의 쿠페형 SUV로, 대담하고 독보적인 스타일링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안팎을 새롭게 단장한 GV80 부분변경 모델의 달라진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역동적인 과감함을 한층 강조한 GV80 쿠페만의 특별한 매력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은 기존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럭셔리한 디테일을 더해 고급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살펴볼 부분은 세밀하게 손보며 분위기를 크게 바꾼 전면부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인 G90에 처음 적용된 MLA(Micro Lens Array, 초정밀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프로젝션 유닛 모듈을 축소해 헤드램프의 두께를 얇게 만드는 기술) 기술을 물려받아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인 ‘두 줄(Two Line)’ 디자인을 강화하는 동시에 브랜드 전반적으로 통일감 있는 디자인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GV80 부분변경 모델은 라디에이터 그릴의 지-매트릭스 패턴을 두 줄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동시에 그릴 모서리를 부드럽게 다듬어 정교한 매력과 화려한 멋을 강조한다. 한편, 프런트 범퍼 하단에 SUV다운 견고한 인상을 강조하는 스키드 플레이트도 새롭게 탑재했다. 이 밖에 흡기구와 에어 커튼이 자리한 범퍼 형상을 한층 역동적으로 빚어 단단하고 볼드한 스포츠 SUV의 분위기를 완성했다.
후면부는 기존의 완성도 높았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범퍼 하단을 중심으로 변화가 이뤄졌다. 하단에 머플러를 노출하는 대신 히든 타입 머플러를 적용했고, 제네시스 크레스트 그릴의 디자인에서 착안한 V 형상을 크롬 재질로 구현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완성한다. 전동화 시대를 맞이해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담은 리어 디퓨저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다.
제네시스 최초로 선보이는 GV80 쿠페는 럭셔리 SUV의 중후한 매력에 역동적인 우아함과 과감한 실루엣을 한층 강조한 모습을 보여준다. GV80 부분변경 모델과 비교했을 때 GV80 쿠페의 매력은 한층 진하게 드러난다. MLA 램프 기술을 이용해 두 줄 램프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인 점은 같지만, GV80 쿠페는 라디에이터 그릴의 지-매트릭스 패턴을 2중으로 겹쳐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GV80 쿠페 콘셉트카를 통해 선보였던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Double Layered G-Matrix) 패턴이다. 아울러 범퍼 하단의 공기 흡입구의 면적을 넓히고,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에 스포츠카에서 영감 받은 4개의 슬롯을 적용해 대담하고 역동적인 매력을 완성했다.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측면에서 바라본 실루엣이다. 제네시스는 역동적인 우아함이라는 역설적인 대비를 완성하기 위해 비율에 중심을 둔 디자인 철학을 정립했다. 이를 통해 여느 럭셔리 브랜드와 차별화된 아름다운 비율의 디자인을 구현하고,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미학을 유지하는 영속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 같은 철학이 뒷받침된 GV80는 경쟁사의 럭셔리 SUV와 차별화된 비율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부분변경을 거친 후에도 GV80의 역동적인 우아함을 완성하는 비율과 파라볼릭 라인, 하키 스틱처럼 곧고 강하게 뻗은 C필러의 디자인 요소 등은 고스란히 이어졌다. 프런트 범퍼부터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하단의 크롬 라인은 GV80 부분변경 모델의 파워풀한 캐릭터와 볼륨감 있는 프로파일을 완성한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이 가진 상반된 매력을 한껏 강조한 실루엣을 자랑한다. B필러 이후 매끈하게 흘러내리는 루프라인은 스포츠 쿠페의 유려한 곡선을 자랑하며, 트렁크 리드 끝단을 추어올려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한다. GV80 쿠페는 무결한 루프라인을 위해 평소 눈에 보이지 않는 플러시 타입 루프랙을 적용했다. 루프라인에 이끌려 우아하게 흐르는 사이드윈도 몰딩 끝에는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을 담은 두 줄 가니시가 자리를 지키고 있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의 차체 하단 가니시가 유광 크롬 소재를 사용한 데 반해, 쿠페 모델은 다크 크롬 가니시를 사용한 것도 차별화된 포인트다.
뒷모습에서도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 모델의 디자인 차이가 두드러진다. GV80 쿠페는 지붕이 끝나는 지점에 전용 스포일러를 적용했고, GV80 부분변경 모델보다 역동적인 형상의 범퍼 및 이와 조화를 이루는 머플러를 장착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파워트레인 사양에 따라 머플러 형상을 구분해 디자인 차별화를 이룬 점도 눈여겨볼 특징이다.
GV80 부분변경 모델보다 안쪽으로 움푹 들어간 테일게이트는 좌우로 더 길고 얇아 보이게 다듬은 리어 램프와 어우러져 GV80 쿠페의 후면 분위기를 주도한다. 특히 GV80 부분변경 모델과 달리 사다리꼴로 배치한 뒤 면발광 광원을 적용한 리어 램프는 더욱 간결하고 깔끔한 느낌을 자아낸다.
측면에서 시각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맡는 휠 디자인도 새롭게 다듬었다. 19, 20, 22인치의 3가지 사이즈 구성은 기존과 같지만, 휠 스포크의 조형미를 더욱 강조해 역동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스포크에도 제네시스 고유의 두 줄 디자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브랜드 디자인 정체성을 강조했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의 경우 마감을 다르게 처리한 2개의 스포크를 교차해 멀티 스포크 느낌을 표현한 20인치 휠, 제네시스 고유의 두 줄 디자인 요소를 재해석하고 안정적이면서 세련된 느낌을 구현한 22인치 휠을 새롭게 선보인다. GV80 쿠페는 스포크가 강조된 전용 20, 22인치 휠을 통해 쿠페만의 스포티한 측면 스타일에 방점을 찍는다.
차체 형태와 파워트레인 구성에 따라 브레이크 캘리퍼 디자인도 차별화를 이뤘다. 기존에 사용했던 플로팅 타입 캘리퍼는 없애고 한결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하는 모노블럭 캘리퍼를 기본화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매력까지 곁들인 것이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은 실버 컬러 캘리퍼를 기본으로,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카퍼(Copper, 구리) 컬러 캘리퍼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GV80 쿠페는 블랙 컬러 캘리퍼에 실버 컬러 폰트가 기본 적용되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을 품은 모델에는 고성능을 암시하는 레드 컬러 캘리퍼가 적용된다.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 콘셉트로 승화한 GV80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부분변경을 거치며 앞좌석을 중심으로 대폭 바뀌었다. 고급 소재로 간결하게 장식한 편안한 공간에 첨단 기술을 적용해 아늑하고 쾌적한 럭셔리 공간을 완성했다. 대시보드, 3스포크 스티어링 휠,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OLED 모니터, 조작성을 높인 터치 공조 패널 등 새로운 첨단 기술과 디자인 요소들이 자연스레 어우러졌다.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한 GV80 쿠페의 경우 실내에도 쿠페 전용 디자인 요소를 활용해 차별화된 매력과 더불어 한층 운전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완성했다. 투 톤 컬러의 D컷 스티어링 휠과 지-매트릭스 패턴을 새긴 메탈 페달(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 한정)은 고성능 감성을 강조한다. 이 밖에도 스포츠카에 주로 활용하는 리얼 카본 가니시를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 센터콘솔 등 실내 곳곳에 적용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한층 높였다. 붉은색 스티치를 가미한 버킷 시트도 GV80 쿠페만의 다이내믹한 매력을 이루는 차별화된 요소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대시보드 위에 좌우로 길게 뻗은 와이드 디스플레이다. 기존의 12.3인치 클러스터와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결합하고 OLED 액정을 통해 세련되고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참고로 OLED는 가볍고 얇으며, 소비전력이 낮고 응답성이 빠른 데다 색 재현 능력도 뛰어난 까닭에 모빌리티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는 소재다. GV80 부분변경 모델 및 GV80 쿠페는 선명하고 높은 명암비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27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더욱 보기 쉽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GV80 실내에서 특별한 오브제(Objet) 역할을 하며 눈길을 끌었던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와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의 디자인도 더욱 고급스럽게 바뀌었다. 변속할 때마다 정교하게 다듬은 크리스털을 만지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햅틱 반응을 제공하는 터치 타입 공조 패널 디자인을 세심하게 다듬는 등 GV80 부분변경 모델은 이전보다 쾌적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제네시스는 GV80 부분변경 모델 및 GV80 쿠페에 여느 대형 럭셔리 SUV와 차별화된 매력을 담아내기 위해 모든 디자인 역량을 투입했다. 단순히 라인업을 확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 디자인 정체성을 다지고 강화하는 계기로 활용한 것이다. GV80로부터 시작된 제네시스 디자인의 도전은 GV80 부분변경 모델 및 GV80 쿠페와 함께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 대담하고 진보적이면서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디자인으로 승화하고 있는 제네시스의 여정에 동참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