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매장에서 태블릿피씨를 보고 있는 남자의 모습 자동차 매장에서 태블릿피씨를 보고 있는 남자의 모습

2023.03.10 현대캐피탈 분량4분

고금리 시대, 현대캐피탈이 제안하는 현명한 신차 구매법

월급 빼고 다 오르는 2023년, 고물가와 높은 이자율로 통장 사정이 넉넉치 않습니다. 이런 고금리 시대에 맞춰 현대캐피탈이 합리적인 신차 구매 방법을 추천합니다.

차 안에서 현대캐피탈 금리 인하 뉴스를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는 모습

고금리와 세계 경제 위기로 자동차를 선뜻 사기 망설이게 되는 요즘. 자동차를 구매하러 굳은 결심으로 대리점을 방문해도 현재 자금 사정으론 어떤 차종이 적절한지, 어떤 지불 방식으로 구입해야 할지 궁금해집니다. 현대캐피탈은 3월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 자동차 구매 프로그램의 할부 상품 금리를 모두 1% 낮췄는데요. 자신에게 딱 맞는 자동차를 구매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금리가 올라 차량 구매를 망설이는 김현대 씨 일러스트

자동차 금융의 새로운 기준, 변동 금리 신차 할부

기존의 자동차 금융은 차량 구매 시점의 할부 금리가 만기까지 유지되는 고정 금리 상품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금리 기조에서는 고정 금리가 유리하지만 2022년 이후 금리 인상이 이어지면서 고금리가 자동차 구매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덜컥 고정 금리로 차량을 구매했는데 이후 금리가 낮아지면 비싼 이자를 내며 몇 년 동안 갚아야 한다는 불안감이 고객을 망설이게 하는 것이죠.

한국은행 기준 최근 금리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

금리 변동성이 커진 만큼 자동차 금융 시장에도 변동 금리 상품이 있으면 좋겠다는 고객의 니즈가 커졌습니다. 이에 현대캐피탈은 최근 현대자동차, 기아와 함께 처음으로 ‘변동 금리 신차 할부’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변동 금리 신차 할부 상품은 시장 금리 상황에 따라 고객의 대출 금리가 주기적으로 변화합니다. 금리는 금융투자협회에서 고시하는 CD 금리(91일물, 전전월 26일~전월 25일 기준)의 단순 평균 금리에 금융사의 원가 비용을 감안한 가산 금리를 더해 결정되며, 3개월 단위로 할부 금리가 바뀌는 것이죠.

자동차 매장에서 차량 정보를 듣는 손님의 모습

예를 들어, 신차 계약 시 5.2% 금리로 최초 3회차 할부 이자를 납부하고 3개월 뒤 CD 금리가 낮아져 현대캐피탈의 산출 금리가 4.3%로 떨어지게 되면, 이후 4~6회차는 0.9% 낮아진 4.3% 금리로 할부금을 납부하는 것이죠. 이렇듯, 변동 금리 신차 할부 상품은 시중 금리가 하락기로 접어들 경우 자연스럽게 이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변동 금리 신차 할부 상품은 할부 기간 동안 매월 일정한 금액의 월 납입금을 상환하는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기존까지 60개월 할부 단일 상품으로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3월부터 36개월, 48개월 옵션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만약 예상과 달리 금리가 올라 이자 부담이 커질 경우에는 별도의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납부 기간 중 언제든지 중도 상환이 가능한 것도 고객에게 큰 도움이 되는 안전장치입니다.

저금리 할부를 원한다면? 현대자동차 전용 카드로!

자금만 충분하다면 자동차를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산 중 부동산 다음으로 고가인 자동차를 전액 현금으로 살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당장 목돈이 없다면 할부 상품을 이용하면 되는데, 그 중에서도 더 이득이 되는 스마트한 방법을 찾아 따져봐야 합니다.

현대캐피탈을 통해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의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할 경우 부담이 줄어드는데요.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 전용 카드인 ‘Hyundai Mobility 카드’를 이용하거나 또는 현대카드M 할부형 카드(기아·제네시스)로 차량 가격의 1% 이상만 선수금으로 결제하면 시중보다 저금리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가 공개한 현대 모빌리티 카드의 모습

현대자동차의 최신 트렌드와 전통에 대한 오마주를 담은 디자인으로 인기인 ‘Hyundai Mobility 카드’

초기 비용이 부담이라면? 무이자 거치 할부

자동차 구매 시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부담된다면 최대 6개월까지 할부금을 내지 않는 ‘무이자 거치 할부’ 상품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현대자동차를 구입하는 고객이라면 총 60개월 중 첫 3개월 또는 6개월 동안 월 납입금을 내지 않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기아 차종을 구입한다면 총 60개월 중 첫 6개월 동안 납입금을 내지 않는 상품으로 초기 비용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죠. 월 납입금을 내지 않는 3개월 혹은 6개월의 거치 기간 이후 남은 57개월 혹은 54개월의 할부 기간 동안 원리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무이자 거치 할부 상품 역시 지난달 대비 1%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무이자 거치 할부 프로모션 정보

합리적인 자동차 구매, 현대캐피탈 애플리케이션으로 한 번에!

아직 어떤 자동차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스마트폰에 현대캐피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보세요. 현대캐피탈 애플리케이션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자산 및 신용 관리를 지원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고객 맞춤형 자동차 특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직 구매할 차종을 결정하지 못했다면 ‘자동차 구매 한도’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자신의 정확한 대출 한도를 기반으로 구매 가능한 차량을 추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구매 계획이 있는 고객에게는 ‘전기차 보조금 조회’ 서비스가 유용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매 전 이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현대캐피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지급 현황과 차종, 등급별 보조금 액수 등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고차 멀티 시세’ 서비스는 차량 번호 입력만으로 국내 주요 중고차 판매사(현대글로비스, 오토허브셀카, 오토핸즈)에서 자신의 차량 시세를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어 차량 교체 시 고객이 적절한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대캐피탈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화면 캡처 이미지

합리적으로 신차를 구매하는 다양한 방법. 금리 하락을 예상한다면 변동 금리 신차 할부를, 저금리를 원한다면 현대자동차 전용 카드를, 초기 비용이 부족하다면 무이자 거치 할부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자동차 특화 서비스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현대캐피탈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카 라이프 길잡이입니다. 자동차가 필요한 순간, 당신의 자금 운용 계획과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현대캐피탈의 제안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