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i20 N이 주행하는 모습 현대차 i20 N이 주행하는 모습

2023.02.01 현대자동차 분량5분

현대차 i20 N, 독일 비교 평가에서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내다

현대자동차의 대표 고성능 해치백 i20 N이 독일 매거진의 비교 평가에서 다시 한번 1위를 차지했다. 라이벌과의 비교 시승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i20 N의 강력한 주행 성능과 빼어난 운전 재미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 i20 N이 주행하는 모습

지난 2021년 출시 이후 다양한 글로벌 언론 매체의 호평을 받아온 현대자동차 i20 N이 독일에서 진행된 라이벌과의 비교 평가에서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냈다. 독일의 대표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이하 AMS)〉의 ‘핫해치’ 비교 평가에서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번 평가에서 i20 N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짜릿한 운전 재미가 승리의 비결로 손꼽히면서 i20 N이 핫해치로서의 자질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현대차 i20 N, 폴로 GTI, 피에스타 ST 제원 비교표

독일 〈AMS〉는 핫해치의 가치를 비교 평가하기 위해 총 3대의 동급 경쟁 모델을 선정했다. 현대차 i20 N, 포드 피에스타 ST, 폭스바겐 폴로 GTI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3대의 차량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B세그먼트 고성능 해치백 모델로 유럽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경쟁 차량들은 엔진 배기량과 변속기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작고 가벼운 차체와 200마력대의 최고출력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AMS〉는 핫해치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경쾌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를 중점적으로 살피면서 이번 평가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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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i20 N은 〈AMS〉의 각종 주행 계측 평가에서도 우수한 기량을 발휘했다

아울러 〈AMS〉는 고성능 해치백의 우열을 가리기 위해 3대의 비교 차량을 직접 시승하면서 각 차량의 주행 특성과 다양한 기능들을 살폈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비교 평가를 위해 바디(150), 안전(150), 컴포트(100), 파워트레인(150), 주행 성능(150), 환경(150), 비용(150) 등 평가 부문을 7가지로 세분화하고, 자동차 전문기자의 시승 평가와 다양한 계측 정보를 바탕으로 점수를 매겨 비교 차량의 순위를 가려냈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의 고성능 해치백 바디부문 평과 결과

현대차 i20 N은 바디 부문의 차량 평가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바디 부문은 차량의 실내 공간, 실용성, 계기판 등 차체 구성과 다양한 기능을 가늠하는 평가인데, i20 N은 총 82점을 받아 높은 경쟁력을 나타냈다. 다양한 평가 요소 중에서도 가장 돋보였던 부분은 i20 N의 계기판이었다. 〈AMS〉는 계기판의 뛰어난 시인성과 스포츠 주행에 걸맞은 시프트 램프, 주행 정보 표시 등의 기능 요소들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이러한 기능들이 경쟁 차량들과 차별화되는 i20 N의 독보적인 매력이라고 평가했다.

〈AMS〉 주행 성능 부문 평가

차량의 제동 성능 및 주행 안전성 등을 평가하는 안전 부문에서도 i20 N의 활약은 계속됐다. 헤드램프 성능과 주행 안전과 관련된 안전 사양에 대한 평가는 경쟁 차량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제동 성능에선 i20 N의 압도적인 기량이 눈에 띄었다. 실제로 〈AMS〉가 진행한 제동 테스트(100km/h→0, 냉간 시 제동거리)에서 i20 N은 33.3m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이는 3위에 머무른 피에스타 ST보다 무려 4m나 짧은 기록이었다.

〈AMS〉 주행 성능 부문 평가

무엇보다 i20 N의 매력이 가장 빛을 발했던 부문은 역시 주행 성능이었다. 주행 성능 평가는 스티어링 감각, 핸들링, 운전 재미, 주행 안정성 프로그램(ESP) 기능 등 고성능 해치백이라면 꼭 갖춰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구성된 평가다. 해당 평가에서 i20 N은 총 106점을 받아 경쟁 차량들을 완전히 압도했다. i20 N은 특유의 우수한 핸들링과 정확한 스티어링 감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특히 유연하게 작동하는 주행 안정성 프로그램도 호평의 비결로 작용했다. 〈AMS〉는 “i20 N에 탑재된 스포츠 ESP 덕분에 누구나 차량을 안전하고 쉽게 다룰 수 있다”며, “i20 N의 ESP는 라이벌 사이에서 가장 모범적이다”라고 평가했다.

〈AMS〉 주행 계측 평가 결과

〈AMS〉가 진행한 주행 계측 평가에서도 i20 N은 고성능 해치백으로서 뛰어난 경쟁력을 드러냈다. 차량의 가속력을 평가하는 0→100km/h, 60→100km/h까지 도달 시간을 계측하는 시험에선 각각 6.4초, 3.3초를 기록해 경쟁 차량 중 2위를 차지했으며, 슬라롬 테스트에서는 무려 시속 68.4km의 속도로 통과해 라이벌 중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컴포트와 비용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은 i20 N은 소형 해치백으로서의 실용적인 매력과 우수한 상품성을 어필하기도 했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의 고성능 해치백 비교 항목별 평점

〈AMS〉의 꼼꼼한 비교 결과 현대차 i20 N은 총점 575점을 받아 경쟁 차량인 폴로 GTI와 피에스타 ST를 제치고 종합 1위에 올랐다. 부문별 결과를 살펴보면 i20 N은 바디 부문에서 82점, 안전 부문에서 86점, 그리고 주행 역동성을 가늠하는 주행 성능 부문에서 106점을 기록해 경쟁 차량들을 크게 앞섰다. 물론, 컴포트(46점)와 비용(99점) 부문에서의 뛰어난 경쟁력도 종합 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현대차 i20 N이 주행하는 모습

역동적인 주행 특성과 경쾌한 핸들링이 i20 N의 고유 매력으로 언급됐다

대부분의 평가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i20 N이 가장 돋보이는 점은 역시 역동성이었다. 핫해치의 고유 매력으로 여겨지는 주행 성능 부문에서 i20 N이 점수 차를 크게 벌리며 라이벌들을 압도한 것이다. 〈AMS〉는 한계 주행 상황에서 펼쳐지는 i20 N의 역동성에 주목하며 경쾌한 선회 능력과 스포츠 ESP의 기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그들은 급선회 중 자연스럽게 후륜이 미끄러지며 역동적으로 코너를 파고드는 i20 N의 주행 특성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은 평가를 남겼다. “i20 N의 영리한 ESP 개입은 운전의 즐거움을 엄청나게 배가시킨다. 또한 e-LSD를 통해 급격한 커브에서 강한 견인력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i20 N의 생생한 핸들링을 체감할 수 있다.”

현대차 i20 N의 휠과 엔진

〈AMS〉의 비교 평가에서 i20 N은 우수한 동력 성능과 제동 성능을 입증했다

〈AMS〉는 i20 N의 강력한 퍼포먼스에 대해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들은 i20 N의 직렬 4기통 1.6ℓ 터보 엔진이 매우 반응이 뛰어나고 폭발적인 출력을 발휘한다고 평가했으며, 제동 성능은 두말할 나위 없이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티어링 휠에 마련된 레브 매칭 기능 역시 매력 요소로 언급됐다. 〈AMS〉는 i20 N에 적용된 레브 매칭 기능 덕분에 스포츠 주행에서도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며, 이는 동일한 수동변속기를 가진 피에스타 ST와 구별되는 특징이라고 언급했다. 

현대차 i20 N의 드라이버 콕핏

스포츠 주행에 초점을 맞춘 클러스터와 다양한 주행 기능이 i20 N의 장점으로 손꼽혔다

이 밖에도 〈AMS〉는 고성능 해치백에 걸맞은 i20 N의 다양한 특징을 장점으로 언급했다. 특히 냉각수와 엔진오일 온도 등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디지털 클러스터의 기능은 다른 라이벌과 차별화되는 요소로 꼽았으며, 운전자의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는 주행 기능(드라이브 모드) 또한 i20 N의 고유 매력이라며 칭찬했다. 결과적으로 i20 N은 이번 비교 평가에서도 라이벌들과의 차별점이 두드러졌다. 특히 고성능에 특화된 다양한 주행 기능과 강력한 주행 성능이 이번 평가 결과를 뒷받침했다. 

현대차 i20 N이 주행하는 모습

유럽에서 진행된 다수의 경쟁 차량 비교 평가에서 두각을 드러낸 i20 N

현대차 i20 N은 그간 진행된 여러 비교 평가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다. 〈AMS〉를 비롯해 독일의 3대 자동차 매거진으로 손꼽히는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아우토 빌트(Auto Bild)〉 모두 i20 N과 전통적인 강자인 폴로 GTI를 비교 평가했으며, 세 언론 매체 모두 i20 N을 승자로 선정했다. 평가 내용은 매체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그건 바로 i20 N이 ‘짜릿한 운전 재미’를 지녔다는 점이다. 또한 주행 성능 부문의 평가에서 승자의 자리는 늘 i20 N의 차지였다. 

현대차 i20 N의 전측면

2023 What Car? 어워드에서 ‘올해의 핫해치’에 선정된 현대차 i20 N

한편 지난 1월 현대차 i20 N은 영국의 대표 자동차 매거진 〈왓카(What Car?)〉에서 진행하는 2023 What Car? 어워드에서 ‘올해의 핫해치(Hot Hatch of the Year)’에 선정되기도 했다. 〈왓카〉의 스티브 헌팅포드(Steve Huntingford) 기자는 i20 N의 뛰어난 주행 성능을 칭찬하며 다음과 같이 수상의 이유를 밝혔다. “현대차 i20 N은 합리적인 가격에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었던 과거의 고성능 해치백을 떠올리게 한다.”


또한 i20 N은 2021 〈탑기어〉 ‘스피드 위크(Speed Week)’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당시 쟁쟁한 고성능 스포츠카들을 핫해치 고유의 진한 매력으로 따돌리며 유럽은 물론 전세계 시장에 깊은 인상을 남긴 바 있다. 

현대차 i20 N의 앞모습

i20 N은 특유의 운전 재미와 특출난 성능으로 현대차 N 브랜드의 정체성을 각인시켰다

경쟁 모델과의 비교 평가에서 매번 승자로 기록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i20 N은 항상 N 브랜드 특유의 매력과 고성능 차량에서 비롯되는 ‘운전의 즐거움’으로 평가단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치열한 경쟁으로 진입조차 어려운 유럽 해치백 시장에서 다양한 매력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i20 N. 이처럼 i20 N은 합리적이면서도 짜릿한 운전 재미를 선사하는 진정한 핫해치로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