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고객 소통 서비스 Hear 브랜드 이미지 현대자동차의 고객 소통 서비스 Hear 브랜드 이미지

2022.06.15 현대자동차 분량3분

현대차 H‐ear, 고객의 소리를 듣다

세계적인 기업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이죠. 때로는 고객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 혁신으로 이어집니다.

현대인의 다양한 취향을 추상화한 그래픽

지금은 취향의 시대입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을 갖고 있죠. 아무리 우수한 제품이라고 해도 취향과 맞지 않는다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은 제조사에게 필수가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2019년 5월 선보인 ‘히어(H-ear)’가 바로 그것이죠. 히어는 누구나 현대차와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남길 수도 있죠. 이런 제안과 의견은 아이디어가 되어 제품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히어가 진행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 페스티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현대차의 커스터마이즈 제품 중 하나인 차박용 에어매트

영단어 ‘커스터마이즈(Customize)’에는 ‘주인이 원하는 대로 바꾸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즉, 자동차에서의 커스터마이징 용품은 ‘자동차를 차주의 의도대로 사용할 수 있게 돕는 용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캠핑용 에어 매트, 멀티 커튼, 애완동물용 방오시트 커버 등이 좋은 예죠. 사소해 보여도 자동차의 쓰임새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현대차 스타리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히어의 이벤트 그래픽

지난 2021년 7월, 히어는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열고, 현대차 스타리아에 대한 공간 활용, 편의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 개발 아이디어를 받았습니다. 3주 동안 500여 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는 등 반응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이 중 10개의 아이디어가 최종 선정되었으며, 현대차는 그 중 일부의 출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현대차에 원하는 제품이나 기능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열선 기능과 통풍 기능을 더한 어린이용 카시트 사용 예시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어린이 카시트 열선·통풍 시스템’은 어린이용 카시트에 열선, 통풍 기능을 더하는 아이디어입니다. 단순히 카시트에 배터리 또는 시트 커버를 달아 해당 기능을 적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어린이 카시트 체결 장치인 ‘ISOFIX’에 전원공급 및 통신 커넥터를 추가하고 운전자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직접 카시트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타리아와 함께하는 캠핑은 어떨까요? 히어에 접수된 파티션 전용 테이블에 대한 아이디어도 눈길을 끕니다. 적재함에 담을 때는 높이를 낮춰 다양한 짐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바깥에서는 다리를 늘려 테이블로 쓸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죠.

파티션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 액세서리 예시 사진

어린이 안전을 위한 도어스팟 램프 기능 예시 사진

어린이 안전 승하차 가이드 램프 LED처럼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이는 강한 빛으로 횡단보도 모양을 바닥에 비추는 도어스팟 램프입니다. 어린이가 승하차하고 있음을 주변 자동차 및 모터바이크에 알리는 역할을 하죠. 

헤드레스트 스테이에 끼워 사용하는 어린이용 헤드레스트 예시 사진

헤드레스트 스테이에 끼워 사용하는 어린이용 헤드레스트도 눈길을 끕니다. 머리가 헤드레스트에 닿지 않는 어린이들도 안전하게 머리를 기댈 수 있게 돕는 장치죠. 헤드레스트는 후방 추돌 시 경추 손상을 최소화하는 안전 장비입니다. 

업무 활용도가 높은 스타리아의 성격을 고려한 외부 슬라이딩 화물 박스 아이디어도 인상적입니다. 슬라이딩 구조를 채택한 화물 적재용 박스라 차 외부에서 화물을 쉽게 싣고 내릴 수 있죠. 이외에도 차량용 회전형 포터블(portable) LED 랜턴, 스타리아 자동 세차 전용 모드 등의 아이디어가 선정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아이디어들은 스타리아만이 아닌 다른 차종으로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적재함 크기에 딱 맞게 설계한 슬라이딩 화물 박스 아이디어 예시

남녀노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진

현대차의 이와 같은 행보에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제조사 중심의 자동차 상품 개발에서 벗어나 고객의 아이디어를 담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것이니까요. 

현대차는 올해 5월 히어를 통해 두 번째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생애 첫차를 구매하는 20~30대 사회초년생과 자동차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데 활용하는 60~70대 액티브 시니어 고객을 위한 커스터마이징 상품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올해 8월 발표될 최종 수상작에는 어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을지 기대됩니다.

히어 홈페이지의 다양한 소통 창구들

평소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었다면 히어에 한번 접속해 보는 건 어떨까요?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치면 회원이 될 수 있으며, 추가 정보를 입력해 ‘패널’이 되면 의견과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공간인 ‘랩(lab)’에 참여해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참여는 물론, 등록된 질문을 주제로 토론을 나누거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남길 수 있으며 열심히 활동한 패널에게는 차량 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됩니다. 너무 개인적인 생각이라 망설여진다고요? 괜찮습니다. 취향을 가득 담은 의견을 제안해 주세요. 현대차는 귀 기울일 것입니다. 현대차가 찾는 아이디가 바로 그런 것이거든요.



*히어 웹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