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전측면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전측면

2020.08.27 현대자동차 분량3분

소형 트럭에서 캠핑카로 변신한 포터, 어떻게 달라졌을까?

소형 트럭 포터가 캠핑카로 변신하며 캠핑족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포레스트’로 새롭게 태어난 포터는 어떤 모습일까?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로 만나는 바퀴 달린 집

자연 속으로 떠나는 여행, 캠핑은 마니아들의 전유물을 벗어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여행 트렌드가 됐다. 캠핑 인구가 늘며 배낭을 메고 떠나는 백패킹부터 오토캠핑, 글램핑, 차박캠핑 등 캠핑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올해 초 국토교통부가 캠핑용 자동차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조치를 시행해 자동차를 집처럼 튜닝한 캠핑카로 캠핑을 즐기는 사례도 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에 맞춰 소형 트럭 포터Ⅱ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포레스트(POREST)’를 출시했다. 캠핑카는 자동차로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날씨에도 상관없이 쾌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현대차가 직접 만든 캠핑카 포레스트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살펴봤다.

트럭에서 캠핑카로 변한 포터, ‘포레스트’

포터 포레스트 캠핑카 측면 뷰

포터 포레스트 캠피핑카 전측면 뷰

포레스트의 이름은 기반이 된 상용차 ‘포터(PORTER)’에 ‘휴식(Rest)’이라는 의미를 결합해 완성됐다. 제작 콘셉트는 ‘움직이는 집’으로, 집처럼 편안하고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춰 야외에서도 내 집처럼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외형상 가장 큰 특징은 집과 같은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적재함 대신 카라반이 차 전체를 덮고 있다는 점이다. 카라반의 우측면에는 주 출입구가 있고, 양 측면에는 개방감을 극대화 할 창문이 있다. 주 출입구 방향에는 수동으로 개폐가 가능한 어닝을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다. 덕분에 캠핑의 필수품인 타프를 별도로 구비하지 않아도 된다.

카라반의 뒤쪽 하단 적재함

카라반의 뒤쪽 하단에는 넓은 적재함이 있다. 캠핑 의자나 테이블을 비롯해 각종 캠핑용품을 충분히 수납할 수 있을 정도로 넓다. 뿐만 아니라 양쪽으로 도어가 설치되어 있어 주행 중에는 물론, 야외 활동 중에도 물건을 쉽게 수납하거나 꺼내 쓸 수 있는 실용성도 갖췄다.

집처럼 넓은 실내 공간

포레스트의 실내 공간

포레스트의 실내 공간은 4인 가족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차량 내부에 샤워실, 화장실 등을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요리를 위한 주방과 취침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갖췄다. 특히 운전석 바로 뒤에 위치한 2열 승객석은 주행, 캠핑, 취침 등 상황별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가변 캠핑 시트로 구성해 활용도를 높였다. 가변 시트는 주행 중에는 정면을 향하는 시트로 쓸 수 있고, 캠핑 중에는 마주 앉아 식사나 담소를 즐길 수 있는 소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잘 때는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운전석 위쪽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운전석 위쪽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운전석 위쪽에는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평소에는 침구류 등을 수납할 정도의 크기지만, 스마트 베드 기능을 활용하면 성인 2명이 충분히 누울 수 있는 침대로 탈바꿈한다. 천장에 붙어있던 구조물이 하단으로 내려와 운전석 위쪽의 공간과 연결되며 넓고 평평한 공간이 만들어지는 방식이다. 가변 시트가 위치한 2열 위쪽에 두 명 정도 누울 수 있는 이층침대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스마트 베드 안쪽에는 오르내릴 때 필요한 탈착형 사다리가 있다.

카라반의 맨 뒤편 스마트룸

카라반의 맨 뒤편에는 스마트룸이라는 숨은 공간이 있다. 스마트룸은 전동식으로 실내 공간을 늘리는 기능으로, 포터 캠핑카를 안전한 곳에 주차한 후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차량 뒷부분이 800mm 연장된다. 캠핑 시에는 넓은 다용도 공간으로, 취침 시에는 성인 2명이 누울 수 있는 넓은 침실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함까지 더한 캠핑카

카라반 중앙의 싱크대와 전자레인지 그리고 냉장고

카라반의 중앙에는 캠핑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싱크대와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이 비치되어 있다. 캠핑의 감성을 더해주는 각종 식기와 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수납공간도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 일반적인 캠핑을 할 때 불편을 겪는 부분인 씻는 문제로부터 해방시켜줄 독립식 샤워부스도 선택사양으로 설치할 수 있다. 부스 안에는 거울과 접이식 세면대, 간이 변기를 설치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출입구 안쪽에 위치한 통합 컨트롤러

출입구 안쪽에 위치한 통합 컨트롤러는 캠핑에 필요한 보조배터리의 잔량과 조명, 난방 등의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고,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마트폰과 연동도 가능해 캠핑카 외부에서도 히터를 조작해 실내온도를 제어할 수 있고 청수, 오수의 잔량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전측면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의 면면을 살펴보면 실제 집을 옮겨놓은 듯한 느낌이다. 침실, 화장실, 주방 등의 공간이 있고, 에어컨, 냉장고, TV, 싱크대, 테이블, 소파 등 각종 가구와 가전제품까지 갖추고 있다. 집에선 흔히 마주하는 풍경이지만 이를 내가 원하는 여행지에서 그대로 누릴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다. 포레스트와 같은 캠핑카의 가장 큰 매력이 바로 이것이다. 포레스트와 함께라면 자연을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