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30 현대자동차
최근 현대자동차와 BTS가 함께 제작한 글로벌 수소 캠페인 특별 영상이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광고 1위에 올랐습니다. 유튜브는 최근 2020년 6월부터 2021년 5월까지 가장 인기 있었던 광고 ‘톱 10’을 선정해 발표했는데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수소 캠페인 특별 영상이 2020년 4월 업로드 이후 현재까지 약 1억 550만 조회 수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나이키,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회사들의 광고 중 1등으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영상 광고를 뛰어넘어 크리에이티브 및 콘텐츠 메시지 측면에서 디지털 유저들과 가장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한 사례여서 뜻깊은 수상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BTS는 협업을 통해 현대자동차 브랜드 비전인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메시지를 꾸준히 전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BTS가 함께한 순간들을 소개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18년부터 BTS와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비전을 가진 현대자동차와 전 세계인에게 선한 메시지를 전하는 아티스트인 BTS의 만남은 기업의 비전과 아티스트의 가치관이 같기에 더욱 진정성 있는 만남이었는데요. BTS는 현대자동차와 MZ세대 사이를 이어주는 메신저로 활동하며 쌍방향적 소통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BTS는 작년부터 글로벌 수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4월 22일 지구의 날에 맞춰 현대자동차 글로벌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지구를 위한 선물(Present for the Earth)’이라는 영상이 등장했는데요. BTS의 목소리로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을 알려주고, 우리의 삶을 위한 미래 에너지로 수소를 언급하며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간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수소전기차 넥쏘(NEXO)와 함께 ‘당신을 위하여(Because of You)’라는 문구가 등장하면서 끝나는 영상입니다.
‘글로벌 수소 캠페인’ 특별 영상 공개와 함께 SNS 이벤트 ‘다크셀피 챌린지(#DarkSelfieChallenge)’도 진행했는데요. 지구의 날을 맞이해 지구를 보호하는 데 동참하고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한 이벤트였습니다. 집안의 불을 끄고 플래시를 켜서 본인의 사진을 찍고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로 여러 글로벌 미디어의 주목을 받았었고 BTS 멤버들도 현대 라이프스타일 SNS 계정을 통해 직접 참가하여 이벤트가 활발하게 진행됐습니다.
작년 환경의 날, 현대자동차는 BTS가 참여한 글로벌 수소 캠페인 디지털 영상을 공개하고, SNS 이벤트인 ‘#‘PositiveEnergy(선한 에너지) 챌린지’를 실시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이 미래 에너지인 수소를 친근하게 여길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인데요. 디지털 영상에서는 BTS 멤버들이 수소의 근원인 물을 활용해 수소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선한 에너지 수소의 근원인 ‘작은 물 한 방울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다(A small drop of water for a better future)’는 메시지를 비롯해 수소와 함께 그려 나갈 미래를 이야기했습니다.
‘#PositiveEnergy(선한 에너지) 챌린지’는 고객이 특별 영상 속 BTS가 전하는 메시지를 듣고, 그 뒤를 이어 부르는 영상을 직접 찍어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틱톡(Tik Tok)’으로 공유하는 이벤트였는데요. 91만 개의 영상이 제작되는 등 틱톡에서도 성공 케이스로 다뤄질 정도로 인기몰이를 했습니다. 현대 라이프스타일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나만의 선한 에너지’를 공유하는 댓글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해당 이벤트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굿즈 6종(에코백, 키 커버, 멀티 포켓, 스트랩, 배지, 스티커) 세트를 경품으로 제공했습니다. 이 제작물은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20 레드닷 어워드’의 광고, 이미지 캠페인 부문에서 본상 수상을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와 BTS는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IONIQ) 브랜드 음원 ‘IONIQ: I’m on it(아임 온 잇)’을 제작했습니다. BTS 멤버들 개인의 시간과 경험을 가사로 담아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비전을 음악으로 전달했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와 BTS의 첫 음악 협업인 만큼 아이오닉 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하고, MZ세대와의 친근한 소통을 통해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이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벤트 경품도 독특했는데요. BTS 멤버별 메시지와 음원이 담긴 카세트테이프 모양의 한정판 MP3 플레이어를 제작해 당첨자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올해 지구의 날에도 현대자동차와 BTS는 함께했습니다. ‘2021 글로벌 수소 캠페인’ 특별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For tomorrow We won’t wait’이라는 주제로 더 나은 미래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천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영상 속에서 BTS 멤버들은 환경을 위해 오늘을 허비하지 않는 의식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생활 속 플로깅, 제로 웨이스트, 패션 리사이클링, 식물 키우기, 친환경 수소 자동차 등 일상에서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소개합니다. 영상에는 수소전기차 ‘넥쏘(NEXO)’가 등장해 선한 에너지 수소와 현대자동차가 만들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For tomorrow We won’t wait Because of You’)을 전하고, 지구의 날을 맞이해 환경을 지키자는 의미로 로봇 개 ‘스팟(Spot)’이 불을 끄는 장면을 담았습니다. 지난 29일에는 Boston Dynamics사와의 합병을 축하하는 의미로 BTS와 Spot이 함께 춤을 추는 영상이 현대자동차 월드와이드 유튜브에 공개됐습니다.
‘For tomorrow We won’t wait’ 특별 영상 공개에 이어 지난 6월 5일에는 ‘수소에너지’ 주제의 다큐멘터리가 공개됐습니다. 영상에는 BTS의 리더 RM이 사회자가 되어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MZ세대와의 대화를 통해 수소 에너지의 친환경성, 안전성 등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했습니다. 환경을 구하는 영웅은 바로 ‘우리’라는 것을 강조하고, 변화를 기다리지 말고 지구를 지키려는 실천과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영상은 수소 사회가 시작되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매년 60억 톤씩 줄어들 것이라는 이야기와 함께 선한 에너지 수소와 함께 현대자동차가 그려나갈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전 인류를 위해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주력으로 소비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친환경 모빌리티는 현대자동차의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실현하는 하나의 방향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아티스트 BTS와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고민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그 여정에 동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