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셔널 로고가 랩핑된 흰색 제네시스 G90 모셔널 로고가 랩핑된 흰색 제네시스 G90

2021.02.23 현대자동차그룹 분량3분

모셔널(Motional), 무인 자율주행차 기술력을 입증하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Aptiv) 합작사 ‘모셔널(Motional)’이 일반도로에서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주행으로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세계적 자율주행 기술 선도기업 ‘모셔널(Motional, 이하 모셔널)’이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일반도로에서 성공적으로 시험 주행하며 기술력을 입증 받았습니다. 모셔널은 현대자동차그룹과 업계 최고의 혁신적인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을 보유한 앱티브(Aptiv)의 합작으로 설립된 후 자율주행 기술 선도기업으로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 티유브이슈드(TUV SUD)에서 최초 인증 획득

모셔널 자율주행 흰색 밴이 일반도로에서 테스트 주행중인 모습

모셔널은 글로벌 시험 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UV SUD)’로부터 자율주행 시스템, 기술력, 운영 능력 등을 검증 받았습니다

모셔널은 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일반도로 무인 자율주행차 시험 주행을 진행했는데요. 여러 대의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로 교차로, 비보호 방향 전환,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있는 혼잡 통행을 포함한 상황 등에서 안전한 주행을 구현했습니다.

특히, 무인 자율주행차 기술 평가 경험이 풍부한 독립적인 글로벌 시험 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UV SUD)’로부터 자율주행 시스템, 기술력, 운영 능력 등을 검증 받았는데요. 업계 최초로 운전석을 비워 둔 상태의 자율주행 안정성을 인증 받았습니다.

모셔널은 수년에 걸친 무인 자율주행 기술 혁신, 150만 마일(약 241만 km)의 사전 시험, 수 십만 명의 인력을 투입해 10만 시간 이상의 2년 간의 자체 안전 평가과정을 거쳤는데요. 이번 시험 주행으로 향후 안전한 무인 자율주행차 주행을 위한 업계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습니다.

차량 공유 업계의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 위한 무인 자율주행 기술 구축

모셔널은 2020년부터 미국 차량 공유 업체에 로보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며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상용화에 독보적인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최대 규모의 로보택시 서비스 구축을 포함해 대표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2곳과 파트너십을 맺은 유일한 무인 자율주행차 기술 제공 회사입니다.

일반도로 주행시험 인증으로 기술적 완전성 최초 입증

모셔널 자율주행 흰색 밴이 일반도로에서 테스트 주행중인 모습

모셔널은 일반도로 주행시험 인증을 통해 기술적 완전성을 입증했습니다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용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은 수백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이 잠재력이 현실화되려면 일반 이용자들이 믿고 채택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모셔널은 무인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데 주력했습니다.

티유브이슈드(TUV SUD)의 전문가들은 수개월에 걸친 사전 평가에서 모셔널의 직원들에 대한 심층 면접을 비롯해 안전성 구조설계 평가, 테스트 절차와 결과의 분석, 시험 절차 평가, 인력의 자질과 역량 등을 검토했습니다.

일반도로 주행시험 인증은 모셔널의 기술적 완전성을 최초로 입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인 자율주행 기술 시범 주행은 경로 확인과 비상 정지 등을 위해 운전석에 안전 요원이 탑승하는데요. 이번 모셔널 시범 주행 과정에서는 안전 요원이 개입하지 않았습니다.

티유브이슈드(TUV SUD)의 평가는 모셔널만의 엄격한 안전성 평가과정 일부이기도 한데요. 모셔널은 지구를 여러 차례 돌 수 있는 거리를 주행하고, 다양한 도로 환경과 도시, 차량 플랫폼에서 150만 마일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또 안전 요원이 탑승한 일반도로뿐만 아니라 수천 가지의 다양한 주행 조건을 갖춘 자동차 시험장에서도 이뤄지는데요. 여기에는 일반 차량과 무인 자율주행차 환경, 보행자, 자전거 등이 통행하는 것은 물론 혼잡한 교차로와 비보호 방향 전환, 광범위한 교통 및 도로 상황 등이 평가 과정에 포함됐습니다.

기술력과 상용화 역량을 모두 갖춘 모셔널

모셔널 로고가 랩핑된 흰색 제네시스 G90의 앵글 샷

모셔널은 2023년 차량 공유 업체에 최대 규모의 완전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인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은 기술력과 상용화라는 두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춰야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모셔널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상용화 경험에서도 압도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리프트(Lyft)’와 함께 세계 최장기간 상업용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며 단 한 건의 고장 사고 없이 10만 회 이상의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2023년에는 대표적인 차량 공유 업체에 최대 규모의 완전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모셔널은 수 십 년간의 혁신과, 안전과 프로세스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 수백만 마일의 시험 주행, 그리고 엄격한 외부 검증 등을 통해 세계 최초 완전 무인 자동차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번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일반도로 시범 운행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무인 자동차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예정입니다.

▶ 모셔널(Motional)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