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시 속 하늘을 날고 있는 UAM의 모습 미래 도시 속 하늘을 날고 있는 UAM의 모습

2021.06.11 현대자동차그룹 분량3분

[모빌리티 트렌드 3편] UAM으로 여는 미래 도시의 하늘길

도시와 도시를 잇는 신개념 중장거리 이동수단 UAM에 대해 살펴봅니다.

모빌리티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모빌리티가 등장했고,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혁명은 이제 지상을 벗어나 하늘로 향하고 있습니다.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첨단 이동수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에 대해 살펴봅니다.

UAM이란?

3D 모델링과 라인 드로잉으로 설계한 UAM

UAM은 복잡한 도심 속에서도 활용이 용이한 비행형 이동수단을 말합니다. 현재 세계 곳곳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형태는 아직 정형화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도심이라는 제약이 많은 공간에서의 활용성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운용 중에 소음 발생이 적으며 온실가스 배출도 없는 전기추진수직이착륙기(eVTOL)가 UAM을 구성하는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항공 택시(Air Taxi)나 드론 택시(Drone Taxi)가 바로 UAM의 한 종류입니다.

교통량이 많은 복잡한 도심의 야경

UAM이 등장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UAM이 미래 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명확한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세계는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도시로 모여들고 있고, 메가시티도 늘어나고 있죠.

이러한 도시집중화 현상은 교통, 주거, 환경, 에너지 등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를 가득 메운 자동차는 극심한 교통 정체와 대기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나 자율주행차, 그리고 공유플랫폼을 활용한 카 셰어링 서비스 등이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습니다. 포화 상태에 다다른 지하와 지상 공간을 벗어난, 새로운 이동성을 제공할 모빌리티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늘이라는 새로운 길을 여는 모빌리티인 UAM은 지상의 교통체증을 완화시키고 대기오염을 줄일 뿐만 아니라 거대해진 도시와 도시를 빠르게 이동시켜주는, 모빌리티로서의 기능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의 발표에 따르면 UAM의 서울 시내 평균 이동 시간은 자동차 대비 약 70%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항공기 제작사 보잉(Boeing) 역시 UAM의 도입으로 출퇴근 시간이 90분 이상 소요되는 도시의 차량 정체를 약 25%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UAM 도입을 서두르는 국가들

국내 UAM 시장 3단계 로드맵은 2025년 이후 초기 1단계, 2030년 이후 성장기 2단계, 2035년 이후 성숙기 3단계로 나뉘어집니다. 초기 1단계는 유인조종단계로 기체 속도 150km/h, 거리 100km, 배터리 300Wh/kg, 버티포트 4개, 이착륙장 4개, 계류장 16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성장기 2단계는 원격조종 단계로 기체 속도 240km/h, 거리 200km, 배터리 450Wh/kg, 버티포트 24개, 이착륙장 24개, 계류장 120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자율비행 단계로 기체 속도 300km/h, 거리 300km, 배터리 680Wh/kg, 버티포트 52개, 이착륙장 104개, 계류장 624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1단계는 5대, 2단계는 8대, 3단계는 16대 운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은 차세대 모빌리티로 떠오르고 있는 UAM 도입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지난 2005년 차세대교통시스템연구소를 설립하며 제도적 지원에 나섰고, 유럽연합은 기술 개발에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이외에도 캐나다, 중국 등이 앞다퉈 실증사업을 계획하고, 이를 추진 중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UAM 현실화를 목표로 도시 교통 환경을 바꾸기 위해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UAM 팀 코리아’ 제1회 본 협의체를 개최하고 UAM 기술로드맵 수립 현황,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계획 등 UAM 도입을 위한 청사진 마련에 돌입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남 고흥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실증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UAM을 만드는 모빌리티 기업들

UAM 사업에 진출하는 완성차 업체들을 소개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020 CES에서 S-A1 콘셉트 공개 후 2028년 상용화를 준비중이며, 토요타는 플라잉 택시 개발 기업인 조비항공에 투자, 2024년 플라잉 택시 서비스 실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전기 항공기 스타트업 아처와 파트너십을 체결, 2023년 단거리 UAM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AM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비단 각국의 정부뿐만이 아닙니다.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UAM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토요타와 피아트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 기업이 UAM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UAM 시장에 뛰어들었고, 항공 기업,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을 비롯한 수많은 스타트업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UAM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UAM 비전 콘셉의 동력구조는 7개의 배터리와 8개의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 UAM 전담 부서를 신설한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현대차그룹이 미래에 생산하게 될 모빌리티의 30%가 UAM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UAM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 개최된 CES에선 실물 크기의 UAM 비전 콘셉트 모델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UAM 비전 콘셉트는 활주로 없이도 비행이 가능한 전기추진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한 모델로, 총 8개의 로터를 이용해 비행합니다. 크기는 날개 15m, 전장 10.7m이며, 조종사를 포함해 총 5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최대 비행 거리는 약 100km이고, 최고 속력은 290km/h입니다. 이착륙 장소에서 승객이 타고 내리는 5분여 동안 재비행을 위한 고속 배터리 충전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UAM은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입니다.

현대자그룹 UAM 비전 콘셉트 제원입니다. 탑승자 수 조종사 포함 최대 5명, 비행고도 300~600m, 최대속도 290km/h, 1회 충전 시 최대 100km 주행 가능, 재충전 소요시간 약 5~7분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전동화 UAM 모델을 오는 2028년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UAM 개발뿐만 아니라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인 UAM 팀 코리아에 참여해 우리나라가 UAM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항공안전기술원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이 개발하고 있는 UAM은 지하와 지상을 넘어 하늘까지 길을 연결함으로써 현재보다 더 쾌적하고 편리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가 그간 SF 영화에서나 보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더는 상상 속 결과물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첨단 기술이 가져올 편리한 일상이 하루빨리 실현되길 기대해 봅니다.

* 이어지는 [모빌리티 트렌드 4편]에서는 다방면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빌리티의 이용 형태에 대해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