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가 정면을 바라보는 모습 BTS가 정면을 바라보는 모습

2020.07.31 현대자동차 분량3분

현대자동차와 BTS가 함께 그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현대자동차와 방탄소년단(BTS). 완성차 브랜드와 아이돌 그룹이라는 이 특별한 만남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누군가를 좋아하는 힘은 대단하다. 상대방의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닮고 싶어한다. 심지어 삶을 대하는 자세마저 수용하게 된다. 순수한 마음 하나로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영향력은 동경의 대상이 여럿일 때 곱절, 또는 그 이상으로 커진다. 하나보다는 둘일 때, 둘 보다는 셋일 때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한 데 모인 선한 마음은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동력이 된다. 완성차 브랜드인 현대자동차와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BTS)의 만남이 바로 이런 경우다. 전혀 접점이 없는 듯한 현대차와 BTS가 서로의 손을 잡은 이유가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과연 현대차와 BTS가 함께 그리는 비전과 목표는 무엇일까? 현대자동차 크리에이티브웍스실의 담당자에게 현대차와 BTS의 특별한 동행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넥쏘를 가운데에 두고 BTS가 일렬로 서 있는 모습

현대차는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브랜드 비전을 전하기 위해 BTS와 함께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Q. 현대차가 BTS와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캠페인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현대차의 글로벌 공식 유튜브 계정에 ‘지구를 위한 선물(Presents for the Earth)’이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와 BTS가 함께하는 글로벌 수소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영상인데요. BTS가 등장해 아름다운 지구의 면면을 읊고, 멤버들의 목소리에 맞춰 대자연의 멋진 모습이 비춰지죠. 영상은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와 함께 ‘당신을 위하여(Because of You)’라는 문구로 끝이 납니다. 영상뿐만 아니라 전체 캠페인의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대차의 브랜드 비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Q. 그렇다면 현대차가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비전과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현재 자동차 업계는 격변을 겪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전동화, 공유경제 등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죠.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차의 모든 변혁은 ‘인류를 향한 진보’라는 비전 아래 실행됩니다. 목표는 모든 사람의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것(Connecting People with Quality Time)입니다. 즉, 현대차가 추구하는 미래 기술의 진보는 개개인 모두를 위한 것으로, 사람을 향합니다.

Hyundai X BTS presents' 라고 적힌 BTS 협업 영상 인트로 화면

현대차와 BTS는 같은 뜻을 공유하며 올해 다양한 협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Q. BTS와의 협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현대차가 준비하는 인류를 향한 진보는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모빌리티(Clean Mobility), 이동의 자유(Freedom in Mobility), 연결된 이동성(Connected Mobility)이죠. 현대차는 이를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Because of You’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전개하는 캠페인으로, 이동(Mobility)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이로써 개개인의 시간이 더욱 가치 있어진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죠. 즉, 현대차가 진행하고 있는 모든 활동과 준비는 결국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BTS와의 협업 또한 이 캠페인의 일환입니다. 현재 BTS는 전 세계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선한 메시지를 전하는 아티스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다는 현대차의 비전을 전달해줄 메신저로서 BTS가 가장 부합하는 아티스트라고 생각했습니다.

'Hydrogen, the positive energy for a better tomorrow' 라고 적힌 BTS 협업 영상의 한 장면

현대차는 BTS와 함께 미래 환경을 위해서는 수소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Q. 현대차와 BTS가 공유하는 가치나 비전이 있나요?

아티스트와의 협업은 신중해야 합니다. 조심스러운 부분이지만, 아티스트의 인기와 영향력보다 신념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의 비전과 아티스트의 가치관이 일맥상통해야 만남부터 활동까지 모든 영역에서 진정성이 담기기 때문이죠. 공통 분모가 있을 때 협업에 참된 의미가 담기고, 팬을 넘어 더 많은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대차와 BTS의 비전은 동일선상에 있습니다. 현대차는 전 인류를 위해 청정 에너지인 수소를 주력으로 소비하는 사회를 구축하는데 앞장 서고 있습니다. 비전 실현을 위한 3대 방향성 중 하나인 친환경 모빌리티와 관련된 활동이죠. 고갈 우려가 없는 수소는 연소 후 물 이외의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입니다. 현대차는 수소를 통해 인류의 삶이 더욱 윤택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는 BTS

BTS는 2018년 유엔아동기금(UNICEF)의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서 진정한 사랑은 나를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출처 : BTS 유튜브 공식 채널)

BTS는 유니세프의 전 세계 10~24세 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LOVE MYSELF’ 캠페인에 동참했고, 같은 주제로 UN총회에서 연설을 한 바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아티스트이죠. 그리고 팬들이 앞장서서 BTS의 신념과 비전을 공유하며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차와 BTS가 추구하는 비전의 방향성이 일치하기 때문에 둘의 만남이 보다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Q. 올해 BTS와 다양한 수소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이 있었으며 각 활동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미래 수소 에너지의 주 소비층은 밀레니얼과 Z세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은 컴퓨터를 비롯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IT 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디지털 환경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합니다. 사회 이모저모에 대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데 주저하지 않죠. 두 세대는 소비에 있어서도 환경을 배려한 착한 소비를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수소 캠페인을 BTS와 함께한다면 이들에게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BTS가 자연에 대한 메시지를 적은 엽서들

수소 캠페인의 일환으로 BTS 멤버들은 각자가 깨끗하게 보존하고 싶은 자연의 모습과 그에 대한 생각을 엽서에 담았다

1차 캠페인은 BTS와 수소 에너지의 공통점인 선한 에너지를 화두로, 미래 세대를 위해 지켜야 할 아름다운 대자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뒀습니다. 눈부신 태양, 밤 하늘을 수놓은 별, 맑은 빗물 등 BTS 멤버들이 각자 지키고 싶은 자연 요소와 관련된 메시지를 적은 엽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통해 멤버들이 투명한 화면에 직접 글귀를 적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더불어 대자연의 모습을 담은 ‘선한 에너지(Positive Energy)’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지난 6월 세계 환경의 날에 현대차 글로벌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습니다. 반응은 아주 좋았습니다. 공개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조회수가 1억 회를 넘어섰죠. 영국 공영 방송인 BBC와 미국의 유명 매체 CNN에서도 BTS와의 수소 캠페인 영상을 방영하는 등 기존 매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PositiveEnergyChallenge에 참여한 영상 화면들

#PositiveEnergyChallenge를 통해 틱톡에 91만 개가 넘는 동영상이 올라왔다

2차 캠페인에선 IT 기기 사용에 능숙한 밀레니얼과 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의 자발적인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는 ‘#PositiveEnergyChallenge’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TikTok(틱톡)에 수소전기차가 연상되는 물방울 소리를 활용한 짧은 영상을 찍고 올리는 참여형 챌린지입니다. BTS 멤버들은 ‘Positive Energy’와 ‘Because of You’를 가사로 넣은 신나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2차 캠페인의 결과 또한 긍정적이었습니다. 91만 개 이상의 자발적인 콘텐츠가 제작됐고, 영상 조회수는 캠페인 진행 6일 만에 10억 회를 넘었습니다. ‘좋아요’와 콘텐츠 공유와 같은 참여는 3억 회에 육박하는 등 참여가 엄청났던 걸로 집계됐죠. 이는 취향을 소비하는 영 밀레니얼 세대와 지속가능성을 생존의 문제로 인식하는 Z세대에게 현대차와 BTS의 협업이 진정성 있게 다가갔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동스쿠터를 타고 자동차 옆을 지나가는 여성

현대차 넥쏘는 수소 에너지의 무한한 가능성을 증명하는 모델이다

Q. BTS와의 협업이 수소 사회 구축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현대차는 친환경 모빌리티 및 에너지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중심에는 수소 에너지가 있습니다. 수소는 각종 산업 분야의 제품 생산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화석 연료 에너지와 달리 고갈될 우려가 없습니다. 또 각국의 지리적 환경에 따라 편차가 클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로서의 단점이 없습니다. 누구나 어디서든지 깨끗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일상을 이어갈 수 있죠. 수소 에너지의 잠재력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BTS는 대중들에게 수소 기술의 수용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기술과 수소전기차인 넥쏘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알리기보다 아름다운 자연을 담은 영상과 틱톡 내에서 짧은 영상을 공유하는 디지털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사회적 영향력이 뛰어난 BTS가 함께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다시금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고, 의미 있는 사회적 움직임을 일으키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Stay home and do something fun!' 이라고 적힌 BTS 협업 영상의 한 장면

BTS 멤버들은 영상을 통해 직접 운동과 편지 개인 방송 등 코로나19 사태에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추천했다

Q. BTS와 코로나19 관련 캠페인도 펼쳤습니다. 기획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BTS는 코로나19 사태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사회와 전 세계에 힘을 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해왔습니다. 현대차도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 고민하던 중이었습니다. 이러한 고민과 마음이 만나 해당 캠페인이 극적으로 성사됐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감염 우려와 예방 때문에 외출이 자유롭지 못했던 만큼, 응원과 위로의 의미를 함께 담아 집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그렇게 진행된 것이 지난 4월 지구의 날을 맞아 집안의 불을 끄고 인증하는 ‘다크셀피 챌린지(#DarkSelfieChallenge)’입니다. 또, ‘Staying home is an act of love’ 영상을 통해서는 멤버들이 직접 노래, 휴식, 운동 등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보여줬죠.

Q. 1년 여의 협업 기간 동안 기억에 남을 만한 비하인드 스토리나 에피소드가 있나요?

2018년 BTS가 팰리세이드의 글로벌 홍보대사로 선정된 이후, 벌써 3년째 현대차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TS가 참여한 시상식, 콘서트, 그리고 캠페인 촬영 현장에 현대차 모델을 지원하는 등 협업 활동을 함께 해왔는데요. 그때마다 BTS 멤버들이 현대차의 차량과 함께 셀카를 찍는 등 친근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얼마전 진행된 광고 촬영 현장이 기억에 남습니다. 스케일이 큰 장소에서 장시간 진행된 촬영임에도 불구하고 BTS 멤버들이 캠페인 콘셉트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촬영을 리드해줘 담당자로서 뿌듯하고 협업의 진정성을 많이 느꼈습니다. 영상도 완성도 있게 마무리되어 보람이 있었고요. 또, 촬영 과정에서 현대차 모델에 개인적으로 관심을 보인 멤버도 있었는데요.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Hyundai Presents' 이라고 적힌 BTS 협업 영상의 한 장면

현대차는 혁신적인 기술과 지속 가능한 철학으로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Q. BTS와의 협업으로 구상 또는 계획 중인 다른 활동이 있나요?

BTS가 가장 잘하는 음악을 통해 현대차의 친환경 모빌리티 비전이 전달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현대차는 앞으로도 BTS와 함께 브랜드 지향점인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선보일 것입니다.

Q. BTS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 있나요?

향후 아티스트와의 협업은 BTS처럼 서로의 비전에 공감하는 관계로 진행될 겁니다. 앞서 말했듯 그래야만 협업 활동과 캠페인에 진정성이 담기기 때문이죠. 서로 간에 공통 분모를 갖고 관계를 장기적으로 다져나가야 합니다. 현재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과도 같은 비전을 공유하며 오랜 기간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