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부유체 기반의 CCS 기술로 동남아시아 해양 유·가스전을 활용한 온실가스 저감에 힘을 보탠다.
현대건설은 13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동남아시아 분산 CCS 저장소 운영을 위한 순차 이전 확장형 부유식 CCS 시설 및 CO₂ 주입 개념/기본설계 기술 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총 42개월간 8개 민·관·학 기관과 함께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CCS[1] 기술은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땅속 깊은 곳에 안전하게 주입하여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이다.
현대건설이 이번에 수행하는 국책 과제는 동남아시아 해양 지역의 고갈된 유·가스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활용하기 위한 부유식 CO₂ 주입 시스템의 개념과 기본설계(FEED, Front End Engineering & Design) 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총 연구비는 58억원에 이른다. 주관 연구기관인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의 총괄을 담당하며 한국석유공사, 미국선급협회, 서울대학교,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Pertamina·인도네시아 국영 석유공사) 대학교 등 8개 기관이 연구에 공동 참여한다.
지금까지 해양 이산화탄소 저장은 바다 밑에 고정된 구조물과 배관을 통해 CO₂를 주입해왔다. 하지만 동남아 지역처럼 저장소가 여러 군데 흩어져 있는 경우, 모듈형 주입 설비를 순차적으로 이동시키며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에서 선박을 활용한 부유체 외에도 세계 최초로 바다 위에 뜰 수 있는 부유식 콘크리트를 활용한 CO₂ 주입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본설계승인(Approval In Principle, AIP)까지 확보해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프라 구축비용을 기존 고정형 방식에 비해 25%까지 절감할 예정인 만큼 향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CCS 사업 확대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부유식 CCS 기술은 블루 수소, 블루 암모니아 사업에도 활용도가 높다. 수소나 암모니아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해양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생산·저장·이송 전 과정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를 통해 부유식 수소 생산, 해상 암모니아 합성 설비 등 해상 탄소중립 클러스터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부유식 CCS 기술은 해상 토목과 다양한 플랜트 분야에 강점이 있는 현대건설이기에 가능한 의미 있는 도전”이라며 “이번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내 CO₂를 해외로 이송·저장하는 ‘국경 통과 CCS’ 사업에 활용해 탄소배출권 확보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탄소감축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은 2022년부터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등과 협력해 고갈 유·가스전을 활용한 CCUS[2] 연구를 진행하고, 2023년부터는 국내 최초의 CCS 상용화 사업인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사전 기본설계’에 참여하며 관련 분야 선도기업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블루 수소 생산을 위한 CO₂ 포집·액화·활용기술 개발’ 국책 과제도 수행해 CCUS 전 밸류체인 역량 확보에도 매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CCUS 핵심기술 고도화와 원전과 수소,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믹스를 통한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한편, 기후 위기 대응 사업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