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고려대 정몽구 미래의학관’ 개관
고려대학교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지난 16일,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의료원 메디사이언스파크에서 준공식을 열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이 백신 개발을 위해 기부한 선한 씨앗이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결실을 맺은건데요.
최아영 리포터,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정몽구 명예회장은 지난 2021년, 코로나 19 팬데믹 당시 “현대자동차그룹을 성원해주신 국민들께 도움이 되기 위해 기부하게 됐다.
감염병을 극복하여 건강과 행복을 되찾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고려대 의료원에사재 100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고려대 의료원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깊은 뜻을 되새기기 위해 연구센터를 ‘정몽구 미래의학관’으로 명명했는데요.
정몽구 명예회장의 사재 기부가 결실을 맺은 준공식 현장 함께 보시죠.
이날 준공식에는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등 정몽구 명예회장 가족들과 김재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김동원 고려대 총장을 비롯한 고려대 의과대학 및 교우회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 / 현대자동차그룹저의 부친이자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님이신 정몽구 명예회장님의 소중한 뜻이 실현되는 이 자리에 있다는 사실이 감격스럽고 감회가 새롭습니다. 기업은 국민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믿으셨고, 그리고 이는 기업이 존재하는 가장 본질적인 가치라고 믿으셨습니다. 특히 의료 인재 양성과 소외 계층 진료 등 우리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이러한 명예회장님의 바람이 오늘 정몽구 미래의학관이라는 이름으로 실현된 것입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기부에 담긴 뜻을 다시 한번 전하고,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대한민국의 백신 주권 확보와 인류 모두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백신 개발 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의선 회장 / 현대자동차그룹정몽구 미래의학관은 단지 의학 연구센터를 지었다는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에서는 백신 및 치료제 연구 뿐만 아니라 국내외 의·과학 인재들이 모여서 미래를 위한 지식을 축적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며 생명을 지키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미래를 위한 희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대한민국의 백신 주권을 회복하고 세계 보건 위기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거점이 되기를 원합니다. 아울러 저는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에 힘입어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인류 모두에게 희망을 안겨드릴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재호 이사장 / 고려중앙학원명예회장님의 뜻에 따라 정몽구 미래의학관은 백신 연구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조성됐습니다. 정몽구 미래의학관은 고대의료원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백신 연구를 선도하는 무대가 될 것입니다. 기부자의 숭고한 뜻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의 의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정몽구 미래의학관’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는 미래 의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고려대 의료원이 설립한 의학 연구센터로
백신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유관 연구시설과 첨단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에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개관하면서,
신약 개발 등 다각도의 연구 거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네. 정몽구 미래의학관은 국내 첫 민간 주도 전 주기 백신 개발 거점으로, 앞으로 신종 감염병 시대를 대비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정몽구 미래의학관’은 총 12,213㎡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6층 건물로, 백신혁신연구센터, 생물안전센터 및 실험연구실,
유전자세포 치료 연구개발 및 디지털헬스 기반 정밀의학센터, 첨단치료기술 연구개발센터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박만성 주임교수 / 백신혁신센터 연구부장백신 개발 연구로 인류를 구원하는 기회로 대전환하자라는 비전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나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변이주가 계속 나타나기 때문에 저희가 그 변이주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하는 게 저희 꿈입니다.
이 밖에도 위험한 신종 병원체를 다루며 백신을 연구하는 대규모 생물안전 3등급 시설, 다양한 유형의 신종 병원체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중앙 실험실, IVIS 광학영상시스템, 이미징 기반 초고속 세포 분석 장비 등
고가의 첨단 장비에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 온 정몽구 명예회장은 어려운 이웃과 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죠.
대규모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물론, 개별적인 기부를 통해서도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사회적 기반 마련을 위해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백신 개발을 위한 고려대 의료원 기부 외에도 우수한 의료 인재 양성과 안전한 병원 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서울아산병원에 60억 원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어려운 형편에 처한 분들을 돌아보고 희망의 사다리를 든든하게 만들어 달라”는
정몽구 명예회장의 의지에 따라 교육, 의료,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익 사업에 적극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데요.
교육 부문에서는 장학금 지급과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의료 부문에서는 환아 의료비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부문에서는 다채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임팩트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는 물론이고,
명동에 소셜 임팩트 공간 플랫폼인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통해 미래 인재들이 활동을 펼칠 공간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들로부터 받은 성원에 보답해야 한다는 정몽구 명예회장의 소신이 선한 영향력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정몽구 미래의학관의 개관으로 그 뜻에 한발 더 다가서며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정몽구 미래의학관이 인류를 위협할 미래 감염병 대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소식 전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