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9 현대자동차

[이차 어때?] 가성비? 풀옵션? 아이오닉 6를 완성하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다

현대자동차
nav-menu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전기 세단인 아이오닉 6의 트림과 주요 사양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당신의 취향대로 완성한 아이오닉 6와 함께 즐거운 전기차 라이프를 누려보세요.

처음으로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나요? 전기차 트림 정보와 주요 사양, 아직은 생소한 성능과 제원 정보는 어렵게만 느껴질 겁니다. 하지만 더 이상 어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이차 어때?’를 통해 차량의 트림 정보부터 주요 사양까지 빠짐없이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차종은 바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입니다.

아이오닉 6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는 숫자들

아이오닉 6는 현대차를 대표하는 전동화 세단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의 탄탄한 주행 성능과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Electrified Streamliner)에서 영감을 받은 매끈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모델이죠. 아이오닉 6를 대표하는 숫자도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합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복합) 524km(롱레인지 2WD, 18인치 휠), 공기저항계수 0.21Cd, 전비(복합) 6.2km/kWh(스탠다드 2WD, 18인치 휠) 등 아이오닉 6의 뛰어난 성능은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물론 제원표의 숫자가 성능의 전부는 아닐 겁니다. 하지만 아이오닉 6는 ‘2023 월드카 어워즈(World Car Awards)’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 ‘세계 올해의 전기차(World Electric Vehicle)’,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World Car Design of the Year)’ 부문을 휩쓸며 3관왕을 차지했습니다. 그야말로 글로벌 무대에서 화려한 수상을 기록하며 혁신적인 상품성을 입증했다고 할 수 있죠. 이처럼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아이오닉 6를 여러분의 첫 번째 전기차로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오닉 6와 함께 새로운 이동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들의 선택 비율에서 알 수 있는 아이오닉 6의 인기 조합

과연 아이오닉 6를 선택한 고객들은 어떤 조합으로 아이오닉 6를 완성했을까요? 트림 모델과 선택품목의 비중을 살펴보면 아이오닉 6의 인기 있는 주요 사양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트림별 판매 비율을 살펴보면 롱레인지 20인치 휠 프레스티지 트림이 28.4%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롱레인지 18인치 휠 프레스티지가 22.5%, 롱레인지 18인치 휠 익스클루시브가 20.5%, 롱레인지 18인치 휠 익스클루시브+가 18.4%, 롱레인지 20인치 휠 익스클루시브+가 5.9%로 뒤를 이었습니다.

참고로 아이오닉 6는 트림 선택에서 휠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휠 사양을 배제하고 살펴보면 트림별 판매 비율 결과가 조금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종합하면 최상위 트림인 프레스티지가 50.9%로 가장 인기가 높고 익스클루시브+ 24.3%, 익스클루시브 23.9%, 이-라이트 0.9% 순입니다.

다음은 선택 품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오닉 6의 대표적인 선택 사양이 바로 HTRAC(듀얼모터)입니다. HTRAC은 아이오닉 6의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선택 품목으로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구동을 제공하고, 출력 또한 239kW로 대폭 늘어납니다. 즉, HTRAC의 유무로 성능 차이가 큰 만큼 매우 중요한 사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한 해동안 HTRAC의 선택 비율을 살펴보면 싱글모터(2WD)가 66.5%, HTRAC(AWD)이 33.5%를 기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출력은 낮지만 효율이 좋은 싱글모터 모델이 조금 더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아이오닉 6는 1회 충전 주행 거리에 따라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델이 존재하는데 선택 비율은 롱레인지 모델이 98.3%로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오닉 6의 다양한 사양 중 어떤 선택 품목이 인기가 높았을까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사양은 바로 빌트인 캠이었습니다. 빌트인 캠은 38.0%를 기록해 애프터마켓의 블랙박스를 대체하는 필수 사양으로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HTRAC이 29.9%(2024년 1~4월 14일 기준)를 기록했으며, 20인치 휠 & 피렐리 타이어와 와이드 선루프,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각각 27.1%, 23.2%, 20.7%를 차지해 높은 인기를 나타냈습니다. 참고로 HTRAC은 사륜구동과 더욱 높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전기차 특유의 우수한 주행 성능을 추구하는 고객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높은 인기를 통해 새로운 전기차 경험에 대한 수요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 컬러는 고객의 취향이 뚜렷하게 반영되는 부분입니다. 과연 아이오닉 6의 외장과 내장 컬러의 선택 비율은 어땠을까요? 아이오닉 6의 외장 컬러 선택 비율은 세레니티 화이트 펄 46.6%, 녹턴 그레이 메탈릭 17.8%, 어비스 블랙 펄 16.5%, 그래비티 골드 매트 6.1%, 바이오 필릭 블루 펄 4.7%, 디지털 그린 펄 3.6%, 트랜스미션 블루 펄 3.0%, 기타 1.7%를 차지했습니다. 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세레니티 화이트 펄의 선호가 두드러졌습니다. 화이트 컬러 특유의 깔끔한 이미지와 블랙 디테일의 선명한 대비가 높은 인기의 비결로 예상됩니다.

내장 컬러는 세단 특유의 단정한 분위기가 두드러지는 블랙 컬러가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선택 비율을 살펴보면 블랙 모노톤이 46.2%로 가장 높았고, 다크 그레이/라이트그레이 투톤 30%, 블랙/브라운 투톤 19%, 다크 그린/라이트그레이 투톤이 4.8%를 기록했습니다. 선택 결과에서 알 수 있다시피 블랙 모노톤과 함께 다크 그레이/라이트그레이 투톤의 인기도 상당합니다. 이는 아이오닉 6 특유의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와 밝고 화사한 컬러 조합에 많은 고객들이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당신에게 꼭 맞는 아이오닉 6의 트림은 무엇일까?

자, 그럼 앞서 소개해드린 조사 결과를 참고해 나만의 아이오닉 6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먼저 아이오닉 6의 트림 정보와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오닉 6의 가장 큰 특징은 풍부한 기본 사양입니다. 사실상 기본 트림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비롯해 모든 트림에 일체형 디스플레이, LED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듀얼 풀오토 에어컨, 지능형 안전 기술이 기본으로 탑재돼 있죠. 이처럼 알찬 구성은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제외하면 보기 힘든 구성입니다. 그야말로 아이오닉 6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1열 열선/통풍 시트, 스마트 파워 트렁크, 열선 및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가 적용된 가죽 스티어링 휠,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1/2열 도어)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선택 품목을 더한다면 매우 합리적으로 아이오닉 6를 완성하게 되는 셈이죠. 

만약 더 많은 가치를 누리고 싶다면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도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의 대표적인 특징은 보다 고도화된 지능형 안전 기술입니다. 교차 차량이나 추월 시 대향차 등에 반응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탑재되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와 같은 첨단 안전 사양이 대거 적용됩니다. 또한 외장과 내장의 감각적인 변화도 돋보이는데요, 외관에는 도어 프레임과 벨트라인 몰딩 등에 블랙 하이그로시가 추가되고, 내장에는 듀얼 컬러 엠비언트 무드램프가 적용돼 아이오닉 6 만의 고급스러운 감각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6 프레스티지 트림은 외장과 내장의 섬세한 변화와 함께 첨단 편의 사양까지 완벽하게 갖춘 최상위 트림입니다. 앞서 살펴본 트림별 판매 비율에서 알 수 있다시피 가장 인기 있는 트림 모델이기도 하죠. 프레스티지는 프로젝션 타입의 풀 LED 헤드램프가 탑재됩니다. 뿐만 아니라 상향등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지능형 헤드램프(IFS)까지 적용돼 첨단 헤드램프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등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도 빠짐없이 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편의 사양도 폭넓게 반영돼 있습니다. 아이오닉 6의 진가를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프레스티지 트림은 틀림없이 후회 없는 선택일 것입니다.

블랙 에디션, 아이오닉 6를 마주하는 또 다른 방법

조금 더 특별한 아이오닉 6를 만나보고 싶다면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을 주목해야 합니다. 블랙 에디션은 아이오닉 6의 다양한 외장 디자인 포인트에 블랙 컬러의 매력을 더한 모델입니다. 블랙 컬러 포인트는 아이오닉 6 차체 곳곳에 적용됐습니다. 앞뒤 범퍼 하단에 블랙 몰딩을 적용하고, 블랙 하이그로시 사이드 실 몰딩과 사이드 미러 커버, 블랙 매트 H 엠블럼 등 섬세한 부분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이처럼 블랙 컬러로 세련미를 더한 블랙 에디션은 아이오닉 6의 매끈한 디자인과 어울려 차별화된 매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만족스러운 전기차 생활을 지원하는 EV 에브리(Every) 케어

현대차의 전기차를 구입할 때 놓칠 수 없는 혜택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제공하는 ‘EV 에브리(Every) 케어’인데요, 아이오닉 6를 구매할 경우 ‘EV 에브리(Every) 케어’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EV 에브리(Every) 케어’는 고객이 현대차 전기차를 안심하고 구매하고 전기차를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EV 라이프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통합 케어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오닉 5(N 포함), 아이오닉 6, 코나 일렉트릭 구매 고객에게 지원하며, 고객의 전기차 생애주기에 맞춰 크게 충전 비용 지원,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신차 교환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혜택은 EV 충전 비용 지원입니다. 현대차는 고객의 충전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160만 원 상당의 충전 크레딧 또는 홈충전기 설치를 지원합니다. 두 번째는 중고차 잔존가치의 보장입니다. 현대차는 고객이 소유한 3년 이하의 중고차(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코나 일렉트릭)를 매각하고 현대차로 대차할 경우 구매 당시 가격의 최대 55%를 보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신차 교환 지원 혜택입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출고 후 1년 이내 전손사고 발생 시 차량 손실 비용과 신차 차량 등록비를 지원합니다. 종합해 보면 현대차 전기차를 구입하면 언제나 안심하고 전기차를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아이오닉 6는 알차게 구성된 트림 라인업으로 고객 수요에 걸맞은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기본 사양으로 전기차 구입 문턱을 낮춘 익스클루시브 트림과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하는 프레스티지 트림까지, 아이오닉 6는 다채로운 트림 구성으로 고객의 전기차 생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6와 함께 즐거운 전기차 생활을 누려보길 바랍니다.

HMG 저널 운영팀

group@hyundai.com

HMG 저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 2.0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복제와 배포, 전송, 전시 및 공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단, 정보 사용자는 HMG 저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MG 운영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