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0 현대자동차

2023 FIFA 여자월드컵™과 현대자동차의 세기의 골

현대자동차
nav-menu
더 나은 세상을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하는 길, 현대자동차가 함께 합니다

현대자동차가 2023 FIFA 여자월드컵™을 맞이하여 여자 축구에 헌정하는 특별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세상의 편견과 억압에 맞선 여자 축구의 130년 역사를 담아낸 이야기죠.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현대 축구는 누구나 공만 있으면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금세 모두의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자에게는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축구가 여자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현대차가 공개한 2023 FIFA 여자월드컵™ 영상의 도입부는 이런 시대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고정관념과 맞서 싸운 기록의 연속일 겁니다. ‘네티 허니볼(Nettie Honeyball)’ 또한 고정관념과 맞서 싸운 인물이죠. 1895년 그녀는 신문에 여자 축구팀 모집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30여 명의 여성이 모여 세계 최초의 여성 축구팀인 ‘브리티시 레이디스 축구 클럽(British Ladies’ Football Club)’을 창단했습니다. 

여자 축구는 영국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많은 팀이 생기며 남자 축구의 인기를 넘어설 정도였죠. 1918년에는 런던에서 세계 최초로 여자 대 남자 축구 경기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련이 찾아왔습니다. 1921년, 영국 축구 협회가 협회 소속 경기장에서 여자 축구팀이 뛰는 것을 금지한 것입니다. ‘축구는 여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스포츠’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대면서요. 영상에서 여자 대 남자 축구 경기에 등장해 경기를 중단하는 경관의 모습은 이런 역사 속 사건을 상징합니다. 

암흑기가 찾아왔지만 여자 축구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유럽 각지에서 여성 축구팀이 생겼고, 1969년에는 영국에서 ‘여성 축구 협회’가 설립되어 차별 금지의 목소리를 높였죠. 이에 영국 축구 협회는 여성 축구 제한을 철폐했으며, 1971년에는 프랑스와 네덜란드 간 최초의 FIFA 공인 여자 축구 국제 경기가 열리기에 이릅니다. 영상 속 유니폼 색깔은 이 역사적인 경기를 상징합니다. 


이로부터 20년이 흐른 1991년, 비로소 제1회 FIFA 여자월드컵™이 개최됐습니다. 올해 열린 2023 FIFA 여자월드컵™은 제9회 경기죠. 영상은 2023년으로 돌아와 결승전을 비춥니다. 숨 가쁘게 필드를 달려온 주인공은 이제 득점 기회 앞에 섰으며 여자 축구의 역사를 함께한 팬들이 그녀를 응원합니다. 이 장면은 여자 축구의 역사만이 아닌, 여자 축구를 지지한 모든 이들에게 헌정하는 감사의 메시지입니다. 

영상은 ‘See how far we’ve come’ 그리고 ‘Watch how far we’ll go’ 라는 메시지와 함께 마무리를 향해 달려갑니다. 여기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여자 축구의 발전을 위해 달려온 선수들에게 보내는 존경과 미래의 여자 축구 꿈나무들에게 보내는 응원이 모두 담겨있죠. 


여자 축구 130년 역사가 증명하듯 성별에 따른 제약이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꿈을 실현할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합니다. 여자 축구가 편견을 깨고 성장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더 많은 편견과 차별에 맞서야 합니다. 현대자동차가 2023 FIFA 여자월드컵™을 맞이해 ‘세기의 골(Goal of the Century)’ 캠페인을 이어가는 이유입니다. 세기의 골 캠페인은 미래 세대를 위해 현대차가 꿈꾸는 비전을 모든 사람과 공유하고 참여를 끌어내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최고의 골을 넣기 위해 축구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노력하듯, 목표(Goal) 달성을 위해 모두가 동참하자는 것이죠. 모두가 함께한다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노력은 비단 오늘만의 일이 아닙니다. 현대자동차는 FIFA 여자월드컵™의 역사와 함께 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1999년부터 FIFA 여자월드컵™을 후원했으며 대회 공식 차량을 제공해 선수들의 이동을 책임졌습니다. 더불어 인도 여자 크리켓, 호주 풋볼 여자 리그, 호주 서핑 대회 등 각종 스포츠에서 여성 팀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비전은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입니다. 이는 모빌리티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자동차 캐나다법인 임직원 동호회인 ‘Women @ HACC(Hyundai Auto Canada Corp)’가 좋은 예입니다. 

자동차 산업 여성 종사자로 구성된 Women @ HACC는 교육, 멘토링, 자선 사업, 컨퍼런스 등을 진행했으며 이는 더 큰 움직임이 되었습니다. 규모가 커지며 2022년부터 자동차 산업의 여성 종사자를 지원하는 캐나다의 비영리 단체 ‘엠파워링 오토(Empowering Auto)’를 통해 대규모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된 것이죠. 현대자동차는 해당 컨퍼런스의 타이틀 스폰서로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갖고 재능을 펼쳐 나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 FIFA 여자월드컵™을 통해 이어가는 세기의 골 캠페인에 주목해 주세요. 세상을 바꾸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모두가 함께하면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길에 현대자동차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입니다. 

HMG 저널 운영팀

group@hyundai.com

HMG 저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 2.0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복제와 배포, 전송, 전시 및 공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단, 정보 사용자는 HMG 저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MG 운영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