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5 현대자동차그룹

경험과 지식을 나누다,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현대자동차그룹
nav-menu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oftware Defined Vehicle)’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한 현대차그룹이 개발자들의 경험이 담긴 기술 개발 현황을 대중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은 ‘HMG 개발자 컨퍼런스’의 발표 현장을 소개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모빌리티 업계 개발자들의 축제인 ‘HMG 개발자 컨퍼런스(HMG Developer Conference)’를 개최한다. 올해 2회차를 맞이한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대차그룹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 체제 전환을 현실화 시켜나가는 개발자들이 대거 참여한다. 그리고 현대차그룹 개발자의 연구 경험을 공유하고, 국내 개발자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국내 모빌리티 및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과 전략 공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반 확보를 위해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카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이와 같이 확장되어가는 기술과 개발 경험을 국내 개발자들과 공유하는 데 의의가 있다.

2021년 제1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현대차그룹 임원진

지난해 11월 개최된 제1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으로의 여정(Journey for Smart Mobility Solution)’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현대차그룹 연구개발 부문의 주요 경영진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개발자 발표 세션에는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및 5개 스타트업 소속의 개발자 70여 명이 자율주행, 친환경차, 뉴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 인공지능, 모빌리티 서비스, 스마트 팩토리 등 다채로운 주제의 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이와 같이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넘어 하드웨어 개발까지 아우르는 기술 프로젝트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다른 개발자 컨퍼런스와 큰 차이가 있다.

올해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장과 온라인 행사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열린 1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올해는 11월 16일에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현장 발표를 진행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7일에는 줌(ZOOM)을 통한 온라인 질의응답을 진행함으로써 사전에 접수된 질의에 대한 답변을 비롯해 자유로운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의 모든 행사는 별도의 참가 비용 없이 누구나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다. 행사 당일까지도 등록이 가능하지만 미리 등록을 해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세션을 My Page에 추가하면 쉽게 다시 찾아볼 수 있고, 사전 질문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모빌리티 분야 실무 개발진의 발표 영상은 11월 10일에 미리 공개되며, 접수된 질문은 11월 17일에 열리는 Live Q&A에서 개발자들이 직접 답변할 계획이다.

11월 16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리는 현장 행사에서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와 TaaS본부를 지휘하는 TaaS본부장 송창현 사장이 오프닝 연설을 진행한다. 참고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 개발은 물론,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을 주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이다.

이외에도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전무, 차량제어전략실 김치경 상무, 전자개발실 안형기 상무, 현대오토에버 김성운 상무를 비롯한 R&D 주요 리더들이 SDV 미디어 이벤트와 연계된 핵심 기술을 주제로 실무진의 발표와 함께 연단에 선다. 또한, 모든 현장 행사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도 중계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SDV 전환에 관심이 있는 참가자라면 장소와 관계없이 누구나 행사에 참여하고 발표를 시청할 수 있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의 둘째 날인 11월 17일에 열리는 Live Q&A 세션은 온라인 행사로 진행된다. 현대차, 기아, 현대오토에버, 42dot과 현대차그룹과 협력하고 있는 스타트업 2개 사(코코넛사일로, 엠바이옴) 소속 약 60명의 개발자들이 화상회의를 통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11월 10일 공개될 개발자 프리젠테이션의 발표자들이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Live Q&A는 사전 접수된 질문들을 바탕으로 진행되며, 참가자가 직접 질의할 수도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수한 질문을 남긴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행사의 마지막 세션에는 라이브 채용설명회가 진행되며, 각 분야별 인사담당자가 직접 취업을 준비하는 개발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 참여 기업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현황과 방향성을 국내 개발자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11월 16일에 열리는 현장 행사는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사전 신청자 중 참석 대상자를 추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장 참여 인원에게는 현대차그룹 개발자들과의 네트워킹 디너 또한 제공된다.

한편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개발자 발표 세션은 인원 제한 없이 관심 있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일정 확인은 HMG 개발자 컨퍼런스 홈페이지(http://www.hmgdevcon.com/202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 포스터

HMG 저널 운영팀

group@hyundai.com

HMG 저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 2.0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복제와 배포, 전송, 전시 및 공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단, 정보 사용자는 HMG 저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MG 운영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