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4 현대자동차그룹

디어 마이 히어로(수소청소트럭)가 우리에게 남긴 값진 기록들

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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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이 우리의 일상을 얼마나 이롭게 바꿀 수 있는지를 진정성을 담아 소개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빅캠페인 영상 ‘디어 마이 히어로’가 글로벌 광고 시상식을 석권하고 있다. 디어 마이 히어로가 그간 남긴 기록과 숫자들이 의미하는 것을 살펴봤다.

수소 청소 트럭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제로 한 현대자동차그룹 빅캠페인 영상 ‘디어 마이 히어로’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끊이질 않고 있다. 최근 아태 지역 최대 광고제인 2023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3,000여 출품작과 경쟁한 결과 이노베이션 부문 그랑프리 외 3개 부문을 석권했고, 3월 24일에는 국내 최대 광고제 중 하나인 제30회 올해의 광고상에서 최고의 영예를 뜻하는 전체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이다. 연일 새로운 기록을 쓰고 있는 디어 마이 히어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숫자들을 소개한다.

디어 마이 히어로는 2021년 말에 공개된 이후 2023년 3월까지 14곳의 국내외 광고제(국내 6, 해외 8)에서 23개의 수상(그랑프리 3, 금상 1, 은상 9, 동상 3, 기타 7)을 기록했다. 앞서 소개한 스파이크스 아시아와 국내 올해의 광고상을 비롯해 오랜 전통과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런던국제광고제, 레드닷 어워드와 같은 글로벌 시상식부터 부산국제광고제, 대한민국광고대상 등의 국내 광고제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유수의 광고제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쳐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수많은 언론 매체 역시 디어 마이 히어로를 집중 조명했다. 영상 공개 후 YTN, MBN, 중앙일보, 헤럴드 경제, 채널 A 등 수많은 국내 언론 매체들이 앞다퉈 소개했고, 해외 언론도 디어 마이 히어로에 대한 소식을 비중 있게 다뤘다. 지금까지 국내외 72개 언론에서 디어 마이 히어로와 빅캠페인의 취지를 상세히 소개했으며, 영상 공개 후 일주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 회 돌파, 3주 만에 3,000만 회를 돌파했다는 소식은 온라인 포털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디어 마이 히어로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일반 시청자들에게도 높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현대차그룹 공식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만 총 4,378만 3,162회(2023년 3월 기준)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이는 대한민국 인구(2023년 2월 기준 약 5,142만 명)의 약 85%가 디어 마이 히어로를 최소 1번씩 본 셈이다.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총 10만 4,875회에 달하는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눈길을 끄는 수치다. 3,425개의 댓글 중 ‘친환경 기술감사현대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3분 3초라는 짧지 않은 길이의 영상인데도 많은 시청자들이 평균적으로 1분 56초나 시청했다는 것도 흥미로운 내용이다. 

트렌드와 친환경에 가장 적극적이고 착한 소비를 주도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디어 마이 히어로의 주요 시청자라는 점도 인상적인 부분이다. 44세 이하의 시청자 비중은 69.3%로, 환경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은 25~34세(25.8%),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35~44세(20.6%), Gen Z와 알파 세대를 합친 24세 이하의 시청자(22.9%)가 디어 마이 히어로에 크게 공감했다. 또한, 해외 시청자 비중이 높고, 좋아요, 댓글, 공유 등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글로벌 시청자 비중은 아메리카(53%), 유럽(21%), 아시아(14%), 오세아니아(7%), 기타(5%) 순으로 집계됐으며, 이를 통해 자연보호에 대한 생각과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주요 자동차 선진국에서 디어 마이 히어로에 대한 공감대가 높이 형성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현대차그룹에서는 디어 마이 히어로의 성공 사례를 이어가는 ‘힐스 온 휠스(Heals on Wheels)’를 2023년 빅캠페인으로 선보이고 있다. 힐스 온 휠스는 인간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빅캠페인 영상으로, 학대 피해 아동의 상담 공간이자 상담 도구로 활용되는 아이케어카(스타리아 기반)를 통해 미래 신기술의 사회적 활용 사례를 새롭게 제시한다.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디어 마이 히어로와 힐스 온 휠스의 뒤를 잇는 빅캠페인을 제작해 인간의 삶을 더욱 쾌적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신기술과 이 신기술에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등을 지속적으로 조명할 계획이다. 

HMG 저널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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