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9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배터리 충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V2V 급속충전 기술

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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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맞아 배터리 충전에 대한 색다른 비전을 제시했다. 그건 바로 한단계 진화한 차량간 충전 기술인 ‘V2V 급속충전 기술’이다. 전동화 시대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른 현대차그룹의 V2V 급속충전 기술은 어떠한 특장점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봤다.

전기차는 기존의 어떤 자동차보다 빠르게 우리의 일상 속으로 녹아들고 있다. 이미 전기차를 구매했거나 혹은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도로 위를 달리는 전기차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자동차 세상은 이토록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지만, 전기차의 충전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흥미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그것은 전력이 풍부한 전기차의 배터리를 활용해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는 V2V 급속충전 기술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통해 전기차가 다른 전기차에 전력을 나눠주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환경을 고객에게 제시하고자 한다. 

V2V 충전 기술의 기반, 현대차그룹의 V2X 기술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에 탑재된 고전압 배터리를 활용하는 V2X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V2X 기술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전력 변환, 협조제어 기술, 페일 세이프(Fail-Safe) 기능 등을 더하여 완성했다. 이를 통해 현재 E-GMP 플랫폼을 사용하는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60 등은 V2X 기술 중 각종 전자기기를 구동할 수 있는 V2L*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V2L : Vehicle to Load 약자로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외부 전원으로 사용할 있는 기술

V2X 기술은 향후 전기차의 잠재력을 확장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최대 3.6kW의 전력을 공급하는 V2L 기능을 활용하여 전기차를 충전하면 가정용 전력을 이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한 전력량을 확보하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긴급한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이 필요한 고객을 위해 V2V 충전이 가능한 차량을 이용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V2V 충전은 별도의 제어기를 탑재한 서비스 차량을 통해 이뤄진다.


아이오닉EV, 코나EV 차량의 트렁크에 별도의 장치를 설치해 운영하는 이 서비스는 연간 약 8,000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기차 사용자의 원활한 사용환경 조성에 일조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차그룹은 V2V 급속충전 기술을 새롭게 개발해 기존 V2V 충전 방식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뤄낼 수 있게 되었다.

전기차 충전의 새로운 해결책이 될 V2V 급속충전 기술

그렇다면 새롭게 선보이는 현대차그룹의 V2V 급속충전 기술은 어떤 특장점을 지니고 있을까? 이는 기존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와 새롭게 개발한 V2V 급속충전 기술 탑재로 개선된 신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V2V 급속충전 기술을 적용할 경우 162L에 육박한 방전 제어기를 서비스 차량의 트렁크에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 새로운 방전 제어기는 1.8L 수준으로 작아진 형태로 설치되기 때문에 트렁크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2,000만 원대에 달하던 개조비용은 400만 원대로 축소되어 비용도 절감된다. 이러한 절감 효과는 결국 고객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기존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의 차대차 충전 방식
개선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의 차대차 충전 방식

또한 방전된 차량이 도로 위에 있을 경우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길수록 사고 위험성도 커진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고객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의 표준 전력 제공량인 7kWh의 전기를 충전 시 기존 방식을 사용하는 아이오닉EV는 22분, 코나EV는 13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반면에 V2V 급속충전 기술을 활용하면 충전시간을 약 4분으로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은 보다 안전하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SECC의 개념과 현대차가 새롭게 개발한 DPCM 모듈의 실제 모습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진 현대차그룹의 V2V 급속충전 기술은 충전기의 SECC* 역할을 수행하는 DPCM* 모듈을 새롭게 개발함으로써 현실화됐다. SECC란 충전기에 설치된 통신 제어기로서 충전 시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에 오가는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모듈로 인해 전력을 공급받는 차량은 공급하는 차량을 충전기로 인식하고, 전력을 공급하는 차량은 충전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 SECC : Supply Equipment Communication Controller
* DPCM : Discharging Power transfer Communication Module


V2X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초로 V2V 급속충전 기술을 고객에게 제시하고, 보다 빠르고 편리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직 일반 고객들은 DPCM 모듈을 장착할 수 없지만, 중요한 점은 이 새로운 기술이 전기차 충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현대자동차는 고객 편의 개선을 위해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V2V 급속충전 기술 도입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그 범위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2022년 12월에는 V2V 급속충전 기술을 탑재한 아이오닉 5를 100대 추가 투입했으며, 코나EV와 더불어 총 146대에 달하는 차량을 운용하여 고객이 마음 편히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B2B 전기차 전용 통합케어 솔루션인 EV 안심케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현대차는 V2V 급속충전 시스템을 활용한 긴급충전 서비스 외에도 전기차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11월에 도입한 EV 안심케어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EV 안심케어 서비스는 B2B 전기차 전용 통합케어 솔루션으로, V2V 기술을 활용한 급속 차량 충전은 기본이고 유리세정과 차량 점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같은 전기차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전기차를 구입한 고객이 걱정 없이 차량을 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는 자동차 제조사의 자세는 무엇일까? 새로운 시대의 주류가 될 전기차를 잘 만드는 건 기본이고, 이에 걸맞은 서비스와 환경을 조성하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마땅하다. 이 모든 일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방면의 노력이 모여 시너지를 발휘할 때 비로소 자동차 제조사는 새로운 시대를 움직이는 리더로 거듭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V2L, V2V와 같은 혁신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전기차 관련 서비스까지 빠르게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노력이 우리에게 어떤 세상을 가져다줄지 궁금해진다.

HMG 저널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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