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8 현대자동차그룹

박람회의 모든 것, 2030부산세계박람회 TMI!

현대자동차그룹
nav-menu
박람회의 정의부터 ‘2030세계박람회’가 여수, 대전박람회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까지,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대한민국의 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한 준비가 한창입니다. 2023년 11월에 최종 개최지가 결정되며, 유치에 성공한다면 부산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세계박람회가 열립니다. 정부와 국민이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박람회’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박람회는 인류의 산업, 과학기술 발전 성과를 소개하는 세계박람회 기구(BIE) 공인 행사입니다

박람회(EXPO)는 세계박람회 기구(BIE)*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제·문화 올림픽입니다. 인류의 산업, 과학기술 발전 성과를 소개하고 개최국의 역량을 보여주는 행사로, 과거 인류의 문명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현재 인류가 직면한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리고 미래의 발전 전망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월드컵과 달리 박람회는 초창기부터 규모가 화려했습니다. 지금은 세계적인 행사인 ‘올림픽’도 박람회의 부속 행사로 치러졌다가 후에 스포츠 분야로 분리되었습니다. 최초의 박람회는 1851년의 영국 런던박람회로, 대형 유리 건물로 건설한 전시장 덕분에 ‘수정궁 박람회’라고 불립니다. 

런던박람회의 성공 이후 수많은 세계박람회가 개최되면서 질서와 규칙의 필요해졌고, 재정 과다 지출 및 박람회 질 저하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28년 프랑스 파리에 세계박람회 기구를 설립하여 박람회 개최지 결정과 개최 및 참가에 따른 각종 기준을 설정하고 관리 감독하게 되었습니다. 


*세계박람회 기구(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BIE)는 박람회를 체계적으로 관리, 통제함으로써 박람회의 질을 높이고 개최국과 참가국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1928년 설립된 회원국 정부 대표로 구성된 국제기구입니다.

많은 도시 중 ‘왜’ 부산인가요?

부산은 1876년 개항 이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기 임시수도, 산업화의 시발지로 근대화의 상징적인 도시입니다

대한민국이 준비 중인 ‘2030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는 ‘부산’입니다. 많고 많은 도시 중 ‘왜’ 부산일까요? 부산은 1876년 개항 이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기 임시수도, 산업화의 시발지로 근대화의 상징적인 도시입니다. 이러한 역사를 포함하여 부산은 세계박람회 기구의 ‘교육’, ‘혁신’, ‘협력’이란 이념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5대 항만 도시로 유라시아 관문에 위치하고 있어 태평양 연안 국가, 아시아와 유럽 대륙으로의 접근성도 뛰어납니다. 중국과 러시아, 유럽 등과 연결되는 유라시아 철도망의 시작과 끝 지점으로서 환동해(環東海) 및 태평양권의 중심으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K-Culture를 선도하는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와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모두 겸비한 국제 관광도시며, 국제행사 경험도 풍부합니다. 국제영화제와 월드컵, 아시안게임, APEC 정상회의,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세계 9위의 글로벌 MICE 도시로 전시 인프라가 풍부한 것 역시 강점입니다. 

부산세계박람회와 대전·여수박람회는 무엇이 다른가요?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인정박람회보다 규모가 훨씬 큰 등록박람회입니다

한국에서도 박람회를 개최했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1993년 대전박람회와 2012년 여수박람회입니다. 같은 박람회처럼 보이지만 부산이 준비 중인 2030세계박람회와는 조금 다릅니다. 

세계박람회 기구에서 공인한 박람회는 ‘등록박람회’와 ‘인정박람회’로 나뉩니다. 주제와 개최 기간, 전시 면적 등에서 각각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전·여수박람회는 ‘인정박람회’로 등록박람회 개최 연도 사이에 열립니다. 특정한 주제로만 3개월 동안 진행하며, 전시 규모 또한 25만㎡ 이하로 제한됩니다.

이와 달리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인정박람회보다 규모가 훨씬 큰 ‘등록박람회’입니다. 인류와 관련한 광범위한 주제로 6개월 간 개최합니다. 개최 주기는 5년으로 ‘0’과 ‘5’로 끝나는 연도에 열리며, 전시 면적에 제한도 따로 없습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개최되면 월드컵과 올림픽, 세계박람회라는 3대 메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됩니다

최대 규모의 국제적인 행사인 세계박람회가 부산에서 개최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002년 월드컵을 개최했던 한 달간 관람객은 300만 명이었고 경제 효과는 11조 4,797억 원이었습니다. 만약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개최된다면 6개월 동안 약 3천 5백만 명의 방문 관람객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61조 원에 이르는 경제효과와 50만 명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혁신 강국으로서의 국가 위상을 제고할 수 있고, 대한민국 소프트 파워와 한류 확산에도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월드컵과 올림픽, 세계박람회라는 3대 메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한 세계 7번째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습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가면 무엇을 볼 수 있을까요?

2030부산세계박람회 주제는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입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에서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주제와 ‘자연과 지속가능한 삶’, ‘인류를 위한 기술’과 ‘돌봄과 나눔의 장’이라는 부주제 아래 다양한 전시를 진행합니다. 인공지능(AI), 6G, 스마트공항·항만 등 미래신기술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보여주며, 스마트 혁신 선도국가로서의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대한민국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릴 예정입니다.

HMG 저널 운영팀

group@hyundai.com

HMG 저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 2.0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복제와 배포, 전송, 전시 및 공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단, 정보 사용자는 HMG 저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MG 운영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