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7 현대자동차그룹

우리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현대자동차그룹
nav-menu
세계박람회는 한 국가의 종합적인 역량을 보여주는 자리다. 뿐만 아니라 세계박람회를 통해 인류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여러 기술이 소개되기도 한다. 우리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다.

대한민국이 또 한 번 세계박람회 개최 경쟁에 나섰다. 장소는 부산광역시로, 오는 203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최 예정인 2030 세계박람회를 유치하고자 한다. 엑스포(Expo)로도 널리 알려진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산업, 과학기술 발전 성과를 소개하는 장이자 경제∙문화 올림픽으로 여겨지고 있기에 일정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개최가 불가능하다. 반대로 세계박람회를 개최하면 해당 국가와 도시는 세계적인 수준의 산업, 기술, 경제, 문화적인 역량을 과시할 수 있다. 

대전·여수세계박람회와는 성격이 다른 2030 부산세계박람회

1993년과 2012년, 두 차례 대전과 여수에서 열린 세계박람회는 특정한 주제를 다루는 인정(전문)박람회였다(이미지 출처: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홈페이지, https://www.expo2030busan.kr)

사실 국내에서는 이미 두 차례의 세계박람회가 개최된 적이 있다. 1993년의 대전세계박람회, 2012년의 여수세계박람회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앞서 개최된 세계박람회와 이번에 유치하고자 하는 부산세계박람회는 성격이 다르다. 


세계박람회는 1928년 창설된 세계박람회 기구(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BIE)에 의해 주제, 개최 기간, 전시 면적 등에 따라 ‘등록(종합)박람회’와 ‘인정(전문)박람회’로 구분된다. 대전과 여수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는 인정박람회로, ‘하나의 특정한 분야’를 주제로 다루는 것이 특징이며 개최 기간도 최대 3개월이다. 참고로 1993 대전세계박람회의 주제는 첨단 기술과 과학의 조화였으며, 2012 여수세계박람회는 해양과 환경 문제에 대해 다뤘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미래’라는 넓은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반면, 이번에 개최하고자 하는 부산세계박람회는 등록박람회에 해당한다. 개최 기간은 최대 6개월이며, 특정한 분야가 아닌 보다 광범위한 주제를 아우른다. 세계박람회 기구의 규정에 따르면 등록박람회는 ‘2개 분야 이상의 인간 활동의 산물이나 특정 분야의 발전 과정 전체’를 주제로 삼을 수 있다. 이에 따라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미래에 이야기하고자 한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고 연대와 협력, 포용과 상생의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예상되는 여러 긍정적 효과

부산시가 2030 세계박람회를 유치한다면 대한민국은 세계박람회, 올림픽, 월드컵이란 3대 대형 이벤트를 모두 개최하는 7번째 국가가 된다. 대한민국보다 3대 대형 이벤트를 먼저 개최한 국가는 전 세계에서 프랑스,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이탈리아 등 6개 나라에 불과하다. 따라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한다면 대한민국의 국격이 한 단계 상승하게 되며, 스마트 혁신 강국으로서의 국가 위상 또한 제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전문가들은 2030 세계박람회가 부산에서 개최될 가능성을 높게 사고 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대한민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큰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출처: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홈페이지, https://www.expo2030busan.kr)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효과는 단순히 이미지 제고에서 그치지 않는다. 부산을 거점으로 제2경제권 부흥을 위한 국가 균형 발전과 대한민국 소프트 파워 및 한류 확산까지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6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 수천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산업, 기술, 경제, 문화 같은 광범위한 영역을 아우르기 때문에 천문학적인 경제 창출 효과도 예상된다. 


물론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약 50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3,480만 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바탕으로 약 43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로 인한 부가가치 또한 약 18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인류의 삶을 바꾸는 발명품과 기술들로 가득한 세계박람회

170년에 이르는 세계박람회 역사에는 인류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꾼 다양한 발명품과 기술이 존재해 왔다

세계박람회는 이처럼 한 국가에 여러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세계박람회의 진정한 목적과 효과는 인류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데 있다. 이 같은 사실은 1851년 최초로 개최된 영국 런던 세계박람회 이래 수많은 세계박람회에서 공개된 발명품과 기술들로 확인할 수 있다. 

19세기에 열린 세계박람회를 통해 인류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다양한 기술이 소개됐다

예를 들어 최초의 세계박람회인 1851 런던 세계박람회에서는 2차 산업혁명의 원동력 중 하나인 대형 기중기와 기관차가 소개됐다. 이후 개최된 여러 세계박람회를 통해서도 오늘날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은 발명품과 기술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전화, 타자기, 전구, 형광등, 지퍼, 에스컬레이터, 엑스레이 기계, 전기, 인큐베이터, 대량생산 자동차(포드 모델 T), 휴대전화, 터치 스크린 등이 있다. 이들 발명품과 기술이 세계박람회를 통해 전 세계에서 소개되지 않았다면, 인류의 삶은 현재와 다른 모습으로 흘러갔을 지도 모른다. 그만큼 인류의 삶에서 세계박람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다. 

세계박람회는 단순한 기술 공개를 넘어 문화 발전을 이끄는 여러 발명품을 소개해왔다

세계박람회는 단순히 기술의 경연장을 넘어서 새로운 문화를 이끈 장소이기도 했다. 오늘날 세계적인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파리 에텔탑의 경우, 1889 파리 세계박람회를 통해 최초 공개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세계박람회를 통해 대중문화의 보급을 이끈 기술도 공개됐다. 축음기, 영사기, 영화 필름, 텔레비전 생중계, 아이맥스 영화 포맷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국내 기업들의 기술 공개의 장이 될 2030 부산세계박람회

현대차그룹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적극 후원하고 있다

현재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대한민국 정부의 주도 하에 현대자동차그룹을 포함한 여러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후원이 더해져 진행 중이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후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명확하다. 세계박람회가 최신 기술 공개의 장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그동안 세계박람회에서는 인류의 삶을 바꾼 여러 발명품과 기술이 공개됐다. 세계박람회에서 공개된 발명품과 기술 대부분은 개인이 아닌 기업이 만든 결과물이었다. 따라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개최될 경우, 현대차그룹은 물론 삼성, SK, LG, 롯데, 한화 등 국내 기업들의 최신 기술을 전 세계에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특히 현재 국내 기업들의 기술력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는 만큼 부산세계박람회가 개최되는 2030년에는 지금은 상상하기 어려운 첨단 기술이 소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서 현대차그룹이 어떤 신기술을 공개해 인류의 삶을 바꿀지 기대해보도록 하자

이처럼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가져올 효과와 파급력은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 넘는다. 대한민국의 위상이 한층 향상되고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은 기본이다. 이외에도 국내 기업들의 앞선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해당 기술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는 현장도 직접 목격할 수 있다. 국민 모두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적극 응원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HMG 저널 운영팀

group@hyundai.com

HMG 저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L) 2.0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복제와 배포, 전송, 전시 및 공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단, 정보 사용자는 HMG 저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MG 운영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