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30 현대자동차

현대차 i30 N, 유럽 시장 전통 강자와의 정면 승부에서 우위를 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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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i30 N이 독일의 유명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의 비교 평가에서 고성능 핫해치 모델인 포드 포커스 ST를 압도했다. i30 N이 오랜 시간 유럽 전략형 모델의 강자로 군림했던 포드 포커스 ST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현대차의 고성능 해치백 i30 N이 라이벌과의 경쟁에서 또 한 번 존재감을 드러냈다. 독일의 유명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현대차 i30 N과 포드 포커스 ST를 비교 평가한 후, i30 N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포드의 대표 유럽 전략형 모델이자 고성능 버전인 포커스 ST를 상대로 i30 N이 높은 점수를 받은 비결을 살펴봤다. 

i30 N, 치열한 C 세그먼트 해치백 카테고리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하다

다양한 고성능 해치백 모델이 포진한 유럽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현대차 i30 N

유럽의 핫해치 시장은 결코 녹록지 않다. 유럽 시장에선 C 세그먼트 해치백의 인기가 높은 까닭에 매해 다양한 모델이 쏟아지는 데다, 고성능 모델인 폭스바겐 골프 GTI, 포드 포커스 ST, 혼다 시빅 타입 R, 르노 메간 RS, 쿠프라 레온 등 쟁쟁한 모델이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이번 평가에서도 <아우토 빌트>는 i30 N과 포커스 ST를 비교 선상에 올렸다. 두 차종 모두 고성능 스포츠 버전 모델인 점과 유럽 시장에 특화된 전략 모델이라는 점에서 이번 비교의 의미는 더욱 각별하다.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i30 N은 안팎으로 많은 개선을 이뤄 상품성과 경쟁력을 더했다

i30 N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번째 양산 모델로, 지난 2017년 첫 출시 이래로 N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앞장서 왔다. 경쟁이 치열한 유럽의 C 세그먼트 고성능 모델 시장에서 짜릿한 운전 재미와 강력한 주행 성능으로 두각을 드러낸 것이다. 독일과 영국 등 유럽 주요 자동차 전문 매체의 호평과 유럽 시장에서의 화려한 수상 기록이 i30 N의 이런 우수한 역량을 뒷받침한다. 현재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i30 N은 상품성 개선이 이뤄진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앞뒤 디자인이 한층 날카롭게 진화했다. 아울러 최고출력 증대 및 8단 DCT 적용 등 성능 면에서도 많은 개선이 이뤄졌다.

이번 비교 평가의 경쟁 모델인 포커스 ST는 포드의 고성능 브랜드 포드 퍼포먼스의 손길 아래 탄생한 핫해치다. 포커스는 철저하게 유럽 시장을 위해 탄생한 전략 모델로써 유럽 포드에 의해 개발됐으며, 오랜 역사와 비례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포드의 스테디셀러다. 그중에서도 고성능 모델인 포커스 ST는 우수한 주행 성능, 뛰어난 운전 재미, 합리적인 가격 등 핫해치가 갖춰야 할 매력 요소를 두루 갖춰 유럽 시장의 대표적인 핫해치로 자리매김했다.

<아우토 빌트>가 비교한 두 차량의 제원은 어느 한쪽의 우위를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대등했다. 우선 현대차 i30 N과 포드 포커스 ST는 최고출력(280마력)이 같은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두 모델 모두 전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차체 역시 5도어 해치백으로 동일하다. 휠베이스만 50mm 차이로 대동소이한 편. 유일한 큰 차이점은 변속기다. 6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한 포커스 ST와 달리 i30 N은 8단 DCT로 한층 현대적인 구성을 갖췄다.

전통적인 스타일과 우수한 사용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i30 N의 콕핏

<아우토 빌트>는 본격적인 주행 성능 평가에 앞서 두 차량의 실내 공간과 편의사양 구성을 자세히 살폈다. 현대차 i30 N은 1열 공간의 거주성과 다루기 쉬운 인포테인먼트 구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i30 N이 포커스 ST보다 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아날로그 방식의 계기반과 물리 버튼 구성 덕분에 스타일과 사용성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우토 빌트>는 콤팩트한 차체, 5개의 도어 구성, 여유 있는 트렁크 공간 등 해치백 특유의 뛰어난 실용성을 두 차량의 공통적인 장점으로 꼽으며 실용적인 부분과 운전의 재미를 모두 챙긴 핫해치의 매력에 공감했다.

i30 N의 존재감은 <아우토 빌트>의 주행 테스트와 계측이 이뤄지면서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포커스 ST는 i30 N보다 배기량이 더 큰 엔진을 탑재하고 제원상 더욱 높은 최대토크를 발휘했지만, 정작 가속력 테스트에서 빛을 발한 건 i30 N이었다. i30 N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5.7초를 기록했으며, 이는 포커스 ST보다 무려 1.1초나 빠른 기록이었다. 아울러 시속 130km, 160km, 200km에 이르기까지 i30 N의 강력한 가속력은 계속됐다. 0→200km/h 기록은 20.4초로 포커스 ST보다 5.3초 빨랐다.

i30 N은 가속력 테스트 및 추월 가속 평가에서 경쟁 차량을 크게 앞섰다

주행 중 가속 능력을 가늠하는 추월 가속 평가 역시 i30 N이 크게 앞섰다. i30 N은 시속 60km에서 100km까지 2.6초, 시속 80km에서 120km까지 3.2초를 기록해 포커스 ST보다 각각 0.5초, 0.9초 빨랐다. 한편 시속 100km부터 정지상태까지의 제동 거리를 계측하는 제동력 테스트(열간)에선 i30 N이 35.8m, 포커스 ST가 36m를 기록해 대등한 결과를 보였다.

이번 비교 평가의 백미는 단연 트랙에서 이뤄진 스포츠 주행 테스트와 랩타임 계측이었다. <아우토 빌트>는 핫해치 라이벌의 역량을 보다 객관적으로 비교하고자 두 차량을 독일 하노버의 콘티드롬(Contidrom) 트랙에 올렸으며, 스포츠 주행 조건에서 차량 특성을 파악하고 랩타임 계측으로 경쟁력을 평가했다. 참고로 콘티드롬은 타이어 제조사 콘티넨탈(Continental)의 주행시험장으로 총 길이 3.8km의 마른 노면 핸들링 코스로 구성돼 있다. 


트랙 주행 평가에서 i30 N의 강력한 퍼포먼스는 한층 뚜렷하게 드러났다. i30 N이 우수한 주행 성능을 바탕으로 포커스 ST를 압도한 것이다. 두 차량의 주행 성능 차이는 랩타임 기록으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포커스 ST의 최고 랩타임은 1분 41초39였던 것에 반해, i30 N은 이보다 약 2.7초 빠른 1분 38초69를 기록했다. 3.8km 길이의 트랙에서 약 2.7초는 적지 않은 차이다.

i30 N은 강력한 엔진 성능과 8단 DCT를 바탕으로 트랙에서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

<아우토 빌트>는 i30 N의 영리한 8단 DCT와 강력한 엔진 성능을 빠른 랩타임의 비결로 꼽았다. 아울러 포커스 ST는 수동변속기의 변속 품질 때문에 좋은 기록을 내는데 어려움을 겪은 반면, i30 N의 DCT는 언제나 매끄럽게 변속하고 빠르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또한 i30 N에 탑재된 2.0ℓ 터보 엔진의 성능에 대해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아우토 빌트>는 “i30 N의 터보 엔진은 어떤 상황에서도 활기차고, 재미있고, 자유롭게 회전한다. 특히 스포츠 모드에서는 가슴을 뛰게 만드는 사운드로 놀라움을 안겨준다”고 말하며 i30 N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매력으로 꼽았다.

i30 N에 탑재된 e-LSD는 빠른 선회 주행에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스포츠 주행 시 나타나는 차체 반응에서도 i30 N과 포커스 ST는 큰 차이를 보였다. <아우토 빌트>는 포커스 ST는 섀시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차체 움직임이 많아 선회 시 언더스티어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반면, i30 N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단단한 섀시가 운전자에게 주행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코너에서는 e-LSD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며 호평했다. 아울러 i30 N을 ‘강력한 성능과 엄청난 운전 재미를 선사하는 핫해치’라고 묘사하기도 했다.


<아우토 빌트>는 트랙에서의 스포츠 주행 평가를 마친 후, 두 차량의 주요 평가 항목별로 점수를 매겨 최종 승자를 가렸다. 평가 항목은 엔진 성능, 주행 성능, 랩타임, 핸들링, 조종성 등 주행 퍼포먼스와 관련된 요소가 주를 이뤘다. 여러모로 핫해치 라이벌 간의 우위를 확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기준이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차 i30 N은 모든 항목의 평가를 종합한 최종 결과에서 총점 278점을 받아 라이벌인 포커스 ST(254점)를 크게 앞섰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i30 N은 해치백 특유의 뛰어난 실용성과 편의 장비를 두루 갖추고 있으면서도 고성능 브랜드에 어울리는 강력한 성능과 짜릿한 운전 재미가 두드러졌다. i30 N은 바디, 장비, 엔진 성능, 변속 품질, 핸들링 등 주행 퍼포먼스와 관련된 항목에서 모두 우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이번 평가에서 큰 점수 비중을 차지하는 랩타임과 주행 다이내믹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경쟁 차량과의 차이를 크게 벌렸다.

트랙에서 치러진 <아우토 빌트>의 라이벌 비교 평가에서 i30 N은 우수한 퍼포먼스를 발휘했다

결국 i30 N은 유럽의 전통 강자인 포커스 ST를 제치고 최종 승자가 됐다. 이번 평가를 통해 i30 N의 훌륭한 상품성과 완성도가 두드러졌으며, 핫해치라면 응당 갖춰야 하는 화끈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는 평가단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이번 평가에 참여했던 세 명의 에디터는 “i30 N은 편안함 마저 포기할 수 있는 레이싱 마니아에게 추천할만하다”고 말하며 핫해치로서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또한 “일상 주행에서도 다루기 쉽고 편한 차”라고 언급하면서 i30 N의 뛰어난 범용성에 주목하기도 했다. 

유럽 C 세그먼트 핫해치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한 현대차 i30 N

이번 비교 평가 결과는 i30 N의 역량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i30 N은 유럽의 전통 라이벌과의 경쟁에서 화끈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으며, 핫해치의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는 운전의 즐거움에서도 우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비교 평가는 랩타임 기록 비교가 진행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경쟁 차량과 공평한 조건에서 차량의 한계를 시험하며 이뤄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i30 N이 기록한 빠른 랩타임은 i30 N이 이제껏 받은 수많은 호평과 수상 기록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입증한다. 


비록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현대차 N의 행보는 그 어떤 브랜드보다 열정적이고 뚜렷하다. N 브랜드 최초의 양산 모델인 i30 N부터 최근 공개한 차세대 고성능차와 전동화 비전까지, 지금까지 현대차 N이 보여준 놀라운 행보와 비전으로부터 N 브랜드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HMG 저널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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