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1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고객들의 다채로운 모빌리티 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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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가 본격적으로 출고되면서 전기차 사용자들의 모빌리티 라이프에 변화가 찾아왔다. 아이오닉 5를 선택한 이들은 누구이며, 이들의 전기차 라이프는 어떤 모습일지 살펴봤다.

지난 2월 현대자동차 최초의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가 모습을 드러내면서 새로운 전기차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이는 여유롭고 편리한 전기차 라이프를 지원하는 아이오닉 5의 350kW급 초고속 충전 및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포함해 일상과 이동의 구분 없이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실내 공간, 전기차 배터리로 외부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에서 비롯된다.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 첫날 계약 대수가 역대 최다인 2만 3,760대였다는 점을 통해서도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전기차 라이프를 원하는 고객들이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이 혁신적인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선택했을까?

아이오닉 5가 본격적으로 출고되기 시작한 4월부터는 차량의 혁신적인 기능에 대한 경험담이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와 SNS 등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아이오닉 5를 이용하며 V2L과 초급속 충전 등 편리한 기능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일상과 여가 생활을 넘나들며 아이오닉 5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고객들도 많았다.

그렇다면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고객들은 어떤 이들이며, 아이오닉 5와 어떤 모빌리티 라이프를 즐기고 있을까? 6월까지 출고된 5,700대의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에 가까이 다가가봤다.

기존 내연기관차 고객들의 선택을 받다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고객들의 연령, 성별, 지역별 판매 비율을 분석해봤다

우선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개인 구매 고객들의 연령과 성별을 확인하고, 지역별 판매 비율을 살펴봤다.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은 50대(31.1%), 40대(27.6%), 60대 이상(20.6%), 30대(16.8%), 20대(3.8%) 순으로 많았고, 남성 비율(75%)이 높았다. 이는 기존의 자동차 주요 소비층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동안 내연기관차에 익숙했던 고객들이 부담감 없이 혁신적인 첨단 사양과 편리한 충전 기능을 갖춘 아이오닉 5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마련된 초고속 충전소 E-pit는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경기·인천 수도권(32.8%), 경상·부산·대구·울산(28.4%)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안정된 곳을 중심으로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현재 빠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 비율은 언제든 바뀔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대도시를 중심으로 최고 350kW급 초고속 충전 설비를 갖춘 E-pit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800V 고전압 시스템을 적용한 아이오닉 5의 경우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18분 만에 72.6kWh 용량의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현재 초고속 충전소 E-pit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과 서울 을지로 센터원 빌딩에 1곳이 있으며 올해 하반기 중으로 인천, 대전, 제주 등으로 확장될 계획이다.

편리함과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고객들은 편리함과 안전에 중점을 둔 첨단 사양의 선택품목을 많이 택했다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이 선호한 선택품목은 무엇이었을까? 트림별로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 품목을 기준으로 했을 때, 고객들은 주로 편의성과 안전성에 중점을 둔 첨단 사양을 선택했다. 가령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한 고객들은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폰 무선충전,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레인센서가 포함된 컨비니언스 패키지를 선택한 비율이 69.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패키지인 현대 스마트센스의 선택 비율은 52.4%로, 절반이 넘는 고객들이 선택했다. 컨비니언스와 현대 스마트센스가 기본으로 포함된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한 고객들의 경우, 안전한 주차 및 출차를 도와주는 파킹 어시스트 패키지(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를 33.3%나 택했다.

아이오닉 5의 고객 중 31.7%가 선택한 실내 V2L 품목은 차 안에서 각종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리한 첨단 기능이다

트림과 상관없이 고객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개별 선택품목을 살펴보면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이 첨단 기술과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선택한 품목은 차 안에서 220V의 일반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 실내 V2L 기능(31.7%)이었다. 실내 V2L을 이용하면 차 안에서 노트북으로 장시간 업무를 처리하거나 전력 공급이 필요한 여러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주행 영상을 기록하는 빌트인 캠과 실내 개방감을 극대화해주는 비전루프도 많이 선택했다

고객들이 두 번째로 많이 선택한 품목은 빌트인 캠(31.6%)이었다. 빌트인 캠은 주행 중 전·후방 카메라가 촬영하는 영상을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빌트인 캠을 이용하면 어두운 터널과 야간에 주행할 때 시인성 좋은 영상을 찍을 수 있고, 녹화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옮겨 SNS에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애프터마켓을 통해 구입한 주행 영상 기록 장치와 달리, 차량이 출고될 때부터 장착되기 때문에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어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고객들이 주로 선택한 품목은 비전루프(23.4%)였다. 비전루프는 지붕 전체에 채광이 좋은 유리를 적용하고 전동식 롤블라인드를 장착해 실내 개방감을 극대화해주는 요소로, 아이오닉 5의 뛰어난 실내 거주성을 효과적으로 즐기고 싶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다.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은 친환경차에 어울리는 컬러 또는 미래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이 도드라진 컬러를 주로 선택했다

아이오닉 5의 고객들이 선택한 내·외장 컬러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고객들은 혁신적인 친환경 전기차인 아이오닉 5와 어울리는 외장 컬러로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아틀라스 화이트 컬러(41.1%)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그 뒤를 이어 기계적이고 금속 느낌이 물씬한 사이버 그레이 메탈릭(19.3%), 갤럭틱 그레이 메탈릭(10.21%), 그래비티 골드 매트(10.15%, 무광) 컬러 순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내장 컬러의 경우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편한 블랙 모노톤이 과반수(50.4%)를 차지했다. 화사한 실내 분위기의 다크 페블 그레이(27.9%), 녹색과 갈색 계열 컬러로 숲과 자연의 느낌을 담은 테라 브라운(15.3%) 컬러 등 다른 차에서 보기 힘들었던 조합의 이색적인 컬러도 여러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경험하다

아이오닉 5를 실제로 경험한 고객들의 후기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트렌드 세터들은 항상 많은 관심을 받으며 많은 이야깃거리를 몰고 다닌다. 혁신적인 첨단 기능과 다양한 매력을 갖춘 아이오닉 5에 쏟아지는 뜨거운 관심도 마찬가지다. 아이오닉 5를 출고한 고객들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색다른 변화들을 각종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일시적으로나마 아이오닉 5를 경험한 고객들도 이를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중이다. 그리고 이는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세상에 없던 전기차의 등장으로 만들어진 긍정적인 파급효과다.

고객들은 아이오닉 5의 실제 전비와 주행 가능 거리가 제원을 훌쩍 뛰어넘는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아이오닉 5 출고 고객들의 후기에 등장한 키워드는 전기차와 관련된 주행 가능 거리 및 충전 편의성이 주를 이뤘다. 특히 생각보다 긴 주행 거리에 놀랐고 빠른 충전 시간이 기대 이상이라 초고속 충전 시설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V2L 기능 덕분에 신선한 경험을 했다는 내용도 많이 보였다. 아이오닉 5의 특징에 부합하는 초고속 충전, 초고속 충전소 E-pit, V2L과 널찍한 실내 공간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도 여러 후기에 등장했다.

주행 가능 거리의 경우 기존에 발표된 제원상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와 전비보다 훨씬 긴 주행 거리, 뛰어난 전비를 인증하는 사진을 공유하는 출고 고객들의 모습을 종종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효율적으로 운전한 몇몇 고객은 완속 충전기를 이용해 100% 충전했을 때 아이오닉 5의 주행 가능 거리가 600km를 넘을 수 있다는 후기를 공유했다. 운전 방법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전기차의 특성을 명확히 보여준 것이다.

E-pit에 마련된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전국 12곳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마련된 초고속 충전소 E-pit를 이용해 장거리 여정을 다녀온 고객들의 경험담도 눈길을 끌었다. 기존에는 전기차를 충전하는 동안 식사와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었던 반면, E-pit에서 아이오닉 5를 충전하면 충전 시간이 월등히 줄어들기 때문에 차 안에서 간식으로 배를 채워야 한다는 농담도 있었다. 또한 E-pit에서는 개인에게 할당된 충전 시간이 끝난 뒤 곧바로 차를 빼지 않으면 할증료가 부가된다는 진심 어린 조언도 있었다. 하지만 아이오닉 5의 운전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이용하면 충전하는 동안 짧게나마 편안히 쉴 수 있고, 음식을 편히 먹을 수 있을 만큼 실내 공간이 넓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이오닉 5의 V2L 기능 덕분에 모빌리티의 다양한 활용법이 등장하고 있다

V2L 기능은 경험담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소재였다. 특히 최근에 인기 레저 활동으로 부상한 차박 캠핑을 떠났을 때 V2L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들이 공유됐다. 캠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전력을 소모하는 다양한 캠핑용품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아이오닉 5의 V2L 기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것이다.

차박 캠핑을 즐기는 유튜버 ‘밍동’은 아이오닉 5의 V2L 기능을 활용해 각종 전기 캠핑용품을 사용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 : 밍동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awskxAIjg44)

차박 캠핑과 관련된 영상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유튜버 밍동은 아이오닉 5와 떠난 노지 캠핑에서 V2L 기능의 다양한 활용법을 직접 보여줬다. 밍동은 집에서 밀봉 포장해 가져온 스테이크를 57℃의 물이 담긴 수조에 2시간 동안 넣었다가 불에 살짝 익혀 먹는 수비드(Sous Vide) 조리법을 보여줬는데, 이때 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맞추기 위해 V2L 기능으로 수비드 장치를 사용했다. 캠핑을 마무리할 때는 전기 에어건으로 캠핑용품을 청소하고 함께 떠난 반려견의 물기를 털어주기도 했다.

이 밖에도 장작을 피우지 않고도 외부 V2L 기능을 이용해 전기 토치로 고기를 굽거나, 전자레인지 및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가전제품을 이용해 야외에서 조리하기 어려운 음식을 즐기는 캠핑족도 있었다. 게임을 좋아하는 어느 캠핑족은 콘솔 게임기와 모니터를 준비해 한가로운 자연 속에서 취미 생활을 자유롭게 즐긴 후기를 공유하기도 했다.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에 캠핑을 떠날 경우 밤새 에어컨을 틀고 자도 매연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라는 이야기 또한 많은 공감을 받았다. V2L 기능 덕분에 캠핑 풍경이 확연히 바뀐 셈이다.

실내 V2L 기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아이오닉 5는 움직이는 거주 공간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실내 V2L 기능을 이용해 일상의 새로운 변화를 이끈 고객도 여럿 있었다. 최근 재택근무 빈도가 늘어나면서 집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에 답답함을 토로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아이오닉 5의 내부에서 편안하게 사무를 보다가도 자유롭게 이동한다는 한 인플루언서의 경험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차 안에서 에어컨을 틀고 노트북에 전원을 연결하여 일하는 게 집 안의 에어컨을 틀고 일하는 것보다 여러모로 효율적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다른 가족에게 방해받는 일 없이 널찍하고 독립된 공간에서 편안하게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차 안에서 아무리 오랜 시간 일해도 전력 소모가 심하지 않아 마음이 편하다는 후기도 많은 공감을 받았다.

아이오닉 5의 혁신적인 기능이 모빌리티 라이프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아이오닉 5를 경험한 수많은 고객들이 일상에 찾아온 새로운 변화를 즐기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서로 공유하며 기존의 한계를 넘어선 라이프스타일과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아이오닉 5를 중심으로 새로운 이동의 경험, 모빌리티 라이프의 새로운 시대가 태동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등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인 아이오닉의 라인업이 늘어날수록 이와 같은 변화의 물결은 더욱 거세질 것이다. 현대자동차와 아이오닉 브랜드가 만들어갈 새로운 미래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HMG 저널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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