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수소전기차

현대자동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이후 수소전기차의 대중화에 전력 투구하고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로 시작된 수소전기차 프로젝트가 이제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물결이 되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수소 사회의 국내외 전망

수소는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시킬 뿐만 아니라 경제적 효용 측면에서도
다른 친환경 에너지 대비 강력한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각 국가와 기업들이 수소 에너지 활용 연구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수소의 가치, 수소 경제의 효과와 수소 사회로 진입하는 국내외 전망에 대해 알아봅니다.

글로벌 수소 에너지의 잠재력

2050년 수소산업은 年 2.5조 달러의 부가가치와 누적 3,00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세계 수소에너지 수요는 2015년 8EJ에서 2050년 78EJ로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에너지수요의 1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맥킨지 전망 기준 (2018년)

2050년까지 수소에너지의 잠재력 이미지

한국 수소경제의 전망

수소는 미래 한국의 청정 에너지 사회 진입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산업 발전 및 국민 삶의 질 개선에도 다음과 같은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째,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 경제에서 한국은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이미 수소차 및 연료전지 부문에서
상당한 기술을 보유 중입니다.
둘째, 수소는 한국의 발전, 수송, 산업 및 건물을 비롯한 다양한 부문의 탈탄소화에 지대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수소 도입을 통한 에너지원 다각화로 국가 에너지 안보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소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기반으로 생산된 후 대량으로 저장 및 운송될 수 있는 에너지 캐리어입니다.

맥킨지의 ‘한국 수소산업 로드맵’에 따르면, 2050년 국내에서만 연간 약 70조원의 경제효과 및 약 6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 수소경제의 전망 이미지

정부 역시 수소 경제 로드맵을 통해 2040년 연간 약 43조원의 경제효과 및 약 4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40년 연간 약 43조원의 경제효과 및 약 4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 수소 경제 로드맵 이미지

> 기술혁신> 수소전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