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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현대자동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이후 수소전기차의 대중화에 전력 투구하고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로 시작된 수소전기차 프로젝트가 이제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물결이 되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의 쉼터가 되어줄 수소충전소

세계 각국은 오래 전부터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소는 오랫동안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로 손꼽혔습니다.
그리고 수소를 가장 발 빠르게 적용하고 있는 분야가 수소전기차입니다. 친환경적인 에너지 제조 과정과 뛰어난 안전성으로
주목 받고 있는 수소에너지, 현대자동차그룹이 직접 투자하고 구축하는 친환경 수소 충전소를 소개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안성 수소충전소 'H 스테이션' 이미지

현대자동차그룹 안성 수소충전소 ‘H 스테이션’

수소충전소의 1일 최대 충전 대수

현대자동차그룹이 구축한 수소충전소는 현재 14시간 운영 기준으로 하루 최대 넥쏘를 70대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 24시간 운영할 경우에는 120대까지 충전 가능 (5kg/대 충전)
다만 고압(900Bar) 저장탱크가 적용되지 않은 수소충전소의 경우, 연속으로 많은 차량을 충전 시 수소가 압축기를 거쳐 고압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향후 수소충전소 사양 상향(1,200kg/day(24hr) 이상)을 통해 수소차 충전 가능 대수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차 넥쏘 이미지

수소버스의 충전 시간

수소충전소의 충전 능력으로는 버스 1대당 약 30분 가량 소요되는데 이는 현재 수소충전소가 승용차 충전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충전 & 압력 회복시간까지 고려하면 총 50분 소요, 즉 수소버스 충전 후 다음 충전까지 50분 대기)
향후 수소버스 개발이 완료되어 보급이 본격화 된다면 상용차량용 수소충전 프로토콜 (최대3.6~7.2kg/min)이 개발되고 이를 반영한 충전설비가 도입되면 충전 시간은 15분 이내로 단축 예상됩니다.

수소버스 이미지

각 국가별 수소충전 보급 로드맵

  • 일본, 중국 수소충전 보급 로드맵 이미지
  • 한국 수소충전 보급 로그맵 이미지

일본과 중국도 수소 사회로 가기 위한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4년 ‘연료전지 전략 로드맵(~2040)’ 발표를 통해 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수소 사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수소차를 미래 산업으로 지정해 2020년까지 5,000대, 2025년까지 5만 대, 2030년까지 100만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2020년까지 100개소, 2025년까지 300개소, 2030년까지 1,000개소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리나라의 수소자동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국내 수소차는 2018년 기준으로 약 18,000대 (내수 약 9,000대)가 보급되어 있으며, 그에 따른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계획을 갖고 있고, 환경부는 2018년 기준으로 14개소가 설립되어 있으며, 연내 10개소 추가 건설 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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