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이후 수소전기차의 대중화에 전력 투구하고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로 시작된 수소전기차 프로젝트가 이제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물결이 되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운행 경제성인 1km 주행 시 소요되는 연료비를 비교해보면, 동급 가솔린 차량 연료비(155원) 대비 디젤 차량의 연료비는 62%, 수소전기차는 54%, 전기차는 36% 수준입니다. 즉, 수소전기차의 운행 경제성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우수하고 전기차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수소 에너지에 대한 초기 시장 형성 단계이고, 추후 공급측면의 규모의 경제 실현, 수소 운송·생산 기술 발전 및 시장 참여자 증가와 함께 수소 가격이 낮아지면서 운행 경제성은 더욱 나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자사 차량의 엔진 타입별 경제성 비교 (2020년 기준)
월 1.5만km를 주행한다면?
전기차 | 수소전기차 | 내연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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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EV | 넥쏘 | 싼타페 | |
모던 트림 | 모던 트림 | 2.0T 가솔린 2WD |
2.0 디젤 2WD |
313원/kWh | 8,000원/kg | 1,474원/ℓ | 1,336원/ℓ |
※ 2020년 전기차 특례 요금제 및 유류세 인하 정책 일몰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