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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현대자동차그룹은 혁신 성장을 위해
미래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 개발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는 로봇을 만들다, 웨어러블 로봇

현대자동차그룹이 생각하는 미래의 이동성은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동성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2000kg이 넘는 자동차가 아닌 사람의 걸음(보행)이라는 생각에서
자동차의 로봇 기술을 활용해 이동 약자들에게도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 미래를 선사하고자 합니다.
H-LEX:걷는 것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보행 보조 로봇. H-MEX:하반신 마비 장애인을 위한 의료용 로봇

웨어러블 로봇은 인간의 능력을 보완해준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즉, 웨어러블 로봇을 활용하면 하체 장애를 가진 사람이 일반인처럼 자유롭게 걸을 수 있고 무거운 물건을 자주 다루는 작업자들은 허리근력지원 착용로봇을 통해 작업을 더욱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웨어러블 로봇이 여러 가지 용도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사람과 로봇이 한 몸처럼 불편함 없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인체-로봇 상호작용 제어 기술(HRI : Human-Robot Interaction)이라고 부르며 인간의 판단과 의지를 로봇이 센서로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처리하여 이를 기반으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0년 국책과제로 “산업용 근력증강로봇” 개발을 착수해 2015년 웨어러블 로봇의 핵심기술을 확보했으며 미래병사용 웨어러블 로봇의 기술 확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래 웨어러블 로봇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용, 의료용 등 다양한 웨어러블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Key Tech

  • 세계 최고 보행 성능 웨어러블로봇 개발 (2016, HUMA)

    • 인체공학적 다중심회전 관절 (Poly-Centric Joint) 최초 적용 웨어러블로봇
    • 로봇 다리 관성 최소화 구조 구동메커니즘 (Dual-Axis Actuation)으로 다이나믹한 보행 성능 구현
    • 고속보행 및 계단 승강/하강 지지 보행 보조력 제어 (Impedance Control) 최적화
  • 고하중물 핸들링 전신착용형 웨어러블로봇 (2014, HWR)

    • 유압 동력 구동 최대 80kg 부하 양팔 핸들링
    • 핸들링 부하 중량 판정 보행 자세 안정화 알고리즘
    • 착용자 행동 편의 양팔 동기화 운동 제어
  • 반복적 작업 효율 증대 부분착용형 웨어러블로봇 (HWEX)

    • 허리, 무릎 등 신체 일부에 간단하게 착용
    • 자연스러운 생활동작과 근력사용 작업동작 자동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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