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기타

현대자동차그룹은 혁신 성장을 위해
미래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 개발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속 열차의 역사를 개척하다, 고속전철

도시화를 통해 인구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고속차량 서비스 수요 및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및 서비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동차, 고속열차, 트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국내외에 공급함은 물론, 전장품 사업 및 경정비, 중정비 등
차량 유지보수 영역에까지 그 활동 범위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KTX 산천

현대자동차그룹은 350km/h급의 한국형 고속전철 시스템 및 핵심 기술 확보에 성공한 이래 2008년 세계 네 번째의 상용고속열차인 KTX-산천을 개발했으며, 2012년에는 430km/h급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HEMU-430X)의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2016년에는 국내 최초로 250km/h급 및 320km/h급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을 수주해 동력집중식은 물론 동력분산식 고속철까지 풀 라인업을 구축해 고속철 경쟁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Key Tech

  • 고효율 대용량 수냉각 추진제어장치 설명 이미지 : 냉각팬유니트, 냉각수 저장탱크, 열교환기, 수냉각펌프

    고효율 대용량 수냉각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
    국내 독자 개발
    수냉각 시스템은 냉매로 에틸렌 글리콜과 증류수를 사용하여 열교환기에서 배출된 열을 냉각수 저장탱크에서 냉각시킨 후 IGBT 스택으로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냉각 추진제어장치는 신규 주전력변환장치에 냉각수를 이용한 방식을 적용하여 기존 공기를 사용한 강제 공냉각방식 대비 약 25% 가량 뛰어난 냉각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내부 먼지 유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해 유지보수성 향상과 고장율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기술혁신>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