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이 이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기술이라면, 커넥티비티는 삶에 여유와 풍요를 더해주는 기술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커넥티비티의 운영체제와 서비스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면서 글로벌 ICT 기업들과 협업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잘 듣고 잘 이해한다, 음성인식

자동차 안에서의 음성인식은 더욱 까다롭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전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의 편의를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라는 까다로운 환경 속에서 제대로 인식하고 파악하는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음성인식은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음성을 주변 노이즈와 상관없이 한 번에 정확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주행상황과 안전을 고려하여 사용자와의 인터렉션 단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지능형 음성인식은 인식 이후 단계인 사용자와의 인터렉션 단계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음성인식을 이용해서 전화걸기나 목적지 설정 등의 편의기능을 사용할 때, 사용자의 차량 사용 이력을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를 추론하여 기존의 2~3 단계의 음성 조작 단계를 한 단계로 즉시 수행하거나, 음성
검색에 따른 수많은 선택지 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선택지로 축소하여 사용자에게 제안하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Barge-in’ 기술과 ‘지능형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자동차 음성인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Key Tech

  • Barge-in 음성인식 Barge-in 기술은 시스템 음성 안내 및 효과음이 출력되고 있는 도중에 사용자가 명령어를 발화
    하더라도 인식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 음성 명령어가 에코 신호와 함께 마이크로 입력되는 상황에서 Barge-in 기술은 에코 성분을 제거한 후, 음성 명령어만 음성인식 엔진으로 전달합니다. 이후 후처리 모듈에서는 에코 제거 후 남아있는 잔여 에코를
    제거하고, 에코 제거에 의해 발생한 신호 왜곡을 보상하는 기능이 수행됩니다.

  • 지능형 음성인식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는 사용자가 어떠한 목적성을 띄고 말하면 그 의도를 파악하고,
    그것을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요컨대 사용자의 일상어를 이해하고, 대화의 상황을 파악해 운전자의 의도와
    맥락에 맞는 응답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음성 명령 이해 및 적절한 응답 생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기술혁신> 커넥티비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