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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접근성 안내

현대자동차그룹의 차별없는 인터넷 환경 구현,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 획득

현대자동차그룹 사이트(www.hyundai.co.kr)는 웹 접근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식을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개선프로젝트를 실행하여, ‘웹 접근성 우수 사이트 인증’을 획득 하였습니다.

WA 웹 접근성 인증 마크 'WA인증마크'
모든 사용자(장애인, 고령자 포함)가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이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사이트에 대해 웹 접근성 수준을 인정하고 이를 상징하는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인증제도입니다.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정의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 (W3C : World Wide Web Consortium)의 웹 접근성 이니셔티브 (WAI : Web Accessibility Initiatives)에서는 웹 접근성을 “장애인도 웹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내비게이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그들이 웹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웹 접근성은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능력이 변화하는 고령자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도 혜택이 있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WAI에서는 접근성의 4가지 핵심 원리로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운용의 용이성(operable),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그리고 견고성(robust)을 제시하고 있으며, 장애인 뿐만 아니라 고령자, 비장애인도 접근성의 대상이 됨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 색상대비 준수 노인 및 저시력자의
    정보 이해를 위한 색상대비를
    준수하였습니다.
  • 키보드만으로도 사용가능 키보드 만으로 홈페이지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보장하였습니다.
  • 화면 낭독 프로그램 지원 이미지에 대한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화면과 동일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멀티미디어 자막 제공 청각 장애인을 위한
    동영상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상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추정 장애인구는 2000년 약 1,449,496명이던 것이 2011년에는 2,683,477명으로 약 1.9배 증가하였습니다. 장애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장애인의 정보통신기기 사용률도 2008년 대비 2011년 휴대폰 사용률은 약 1.1배 증가, 컴퓨터 사용률은 약 1.2배, 인터넷 사용률은 1.2배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등 대표적인 장애유형별 휴대폰, 컴퓨터, 인터넷 사용률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는 훨씬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사람들이 웹을 보다 많이 이용하면 할수록 웹 접근성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으면 그들이 겪는 접근성의 문제 또한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장애인의 정보통신기기 사용률

2008년

2008년 장애인 정보통신 기기 사용률
휴대폰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전체 66.7 - 26.7 25.7
지체장애 77 - 30.2 29.7
뇌병변장애 49.2 - 13.8 13.7
시각장애 74.4 - 21.4 21.2
청각장애 59.3 - 20.1 19.3
언어장애 55.8 - 29.9 27.4
지적장애 27.2 - 35.4 28.9

단위:%

2011년

2011년 장애인 정보통신 기기 사용률
휴대폰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전체 70.1 7.2 31.3 31.0
지체장애 78.7 9.7 35.8 35.5
뇌병변장애 51.0 2.4 16.1 15.7
시각장애 78.7 7.6 31.2 31.0
청각장애 68.1 5.0 21.1 21.0
언어장애 71.8 0.5 45.2 45.2
지적장애 38.4 3.4 40.9 40.1

단위:%

2014년

2014년 장애인 정보통신 기기 사용률
휴대폰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전체 44.7 38.6 32.0 33.0
지체장애 49.1 44.8 35.1 36.7
뇌병변장애 43.5 22.6 19.6 20.1
시각장애 49.0 38.8 31.9 32.0
청각장애 46.9 31.0 25.4 26.4
언어장애 27.4 32.3 32.6 31.6
지적장애 18.4 32.5 36.6 35.4

단위:%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의 대상

웹 접근성은 장애인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능력이 변화하는 고령자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도 동일하게 웹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내비게이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5세 이상 인구가 2000년에 전체 인구의 7%를 넘어선 우리나라는 2018년 14%를 넘어 고령사회, 2026년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추이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보급률의 상승으로 65세 이상 노년인구도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그에 따른 접근성 문제 역시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2000년~2050년 노년인구 추이
구분 / 년 2000 (고령화) 2010 2018 (고령) 2020 2026 2050
총인구 47,008 49,220 49,934 49,956 49,771 42,348
65세 이상 인구 3,395 5,354 7,162 7,821 10,357 15,793
구성비 (%) 7.2 10.9 14.3 15.7 20.8 37.3

단위: 천 명

웹 접근성 개선을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노력과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의 의의

웹 접근성 개선은 정보취약계층인 장애인과 노인만을 위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일반인도 얼마든지 해당되며, 이에 대한 서비스의 노력이며 질적 향상 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 노력에 한발 앞서가기 위해 웹 접근성 개선에 동참하였고,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와 콘텐츠에 웹 접근성의 심층화 개선을 추진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고, 화면을 읽어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며,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사용자 등을 위해 아무런 어려움 없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장애인, 노인, 일반인 모두 이용에 불편함이 없고, 사용에 용이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의 기본 가치를 실현하였습니다. 이는 사회 정보취약계층이 인터넷 상에서 차별 없이 다른 사용자와 동등하게 정보 접근 및 이용 가능한 사회 공헌적 노력이자,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국가 표준인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KWCAG2.0) 준수를 의미 하며,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 준수를 의미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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